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할리우드 매체도 '겨울왕국2' 한국 스크린 독점 논란 주목

입력 2019-12-03 09:19

할리우드리포터 "새 스크린쿼터 찬반논쟁 불붙일 것"
美추수감사절 연휴 흥행신기록 작성…10억달러 클럽 눈앞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할리우드리포터 "새 스크린쿼터 찬반논쟁 불붙일 것"
美추수감사절 연휴 흥행신기록 작성…10억달러 클럽 눈앞

미 할리우드 매체도 '겨울왕국2' 한국 스크린 독점 논란 주목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FrozenⅡ)가 국내에서 기록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미국 할리우드 매체가 '겨울왕국2'로 야기된 한국에서의 스크린 독점 논란을 관심 있게 보도했다.

할리우드 매체 '할리우드 리포터'(THR)는 2일(현지시간) '한국에서 '겨울왕국2'에 대한 반독점 고발이 디즈니를 겨냥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디즈니 영화에 대한 (사법당국의) 향후 조사는 한국 영화 시장에서 메이저 스튜디오의 지배에 대한 향후 논쟁에 불을 붙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1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겨울왕국2'가 국내 상영관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어 독점금지법(독점금지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며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을 언급한 것이다.

이 단체가 고발장에서 "'겨울왕국2'가 스크린 점유율 88%를 기록하고 있다"고 주장한 대목에도 주목했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이런 논란은 '겨울왕국2'의 월드와이드 흥행 시장에서 한국이 세계 3위를 차지하는 비중을 갖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한국에서 '겨울왕국2'가 지난달 23일까지 6천120만 달러(725억 원)의 수입을 올렸다는 내용도 곁들였다.

그러면서 디즈니의 스크린 독점 시도가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했는지가 한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특정 시간대에 동일 영화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점유율이 50%를 넘을 수 없도록 규정한 법률이 한국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전하면서 한국의 멀티플렉스 극장 소유주들은 이에 반대하지만, 독립영화 제작자 등 영화계 많은 프로페셔널은 새로운 스크린 쿼터의 도입을 지지한다고 한국 영화계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미국에서도 애니메이션으로는 역대 최고 수준의 흥행 돌풍을 이어가는 '겨울왕국2'가 추수감사절 연휴 5일간 1억2천370만 달러(1천465억 원)의 박스오피스(흥행수입) 실적을 올려 추수감사절 연휴 흥행 신기록을 썼다.

'겨울왕국2'는 2013년 '헝거게임:캐칭파이어'가 갖고 있던 종전 기록(1억900만 달러)을 가볍게 추월했다.

'겨울왕국2'는 북미 스크린에서 약 3억 달러, 북미 이외 글로벌 박스오피스로 4억5천만 달러를 기록해 개봉 2주 만에 10억 달러 클럽 가입을 넘보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겨울왕국2 스크린 독점 위법"…시민단체, 검찰에 디즈니 고발 "경쟁작 꽁꽁 얼린" 겨울왕국2, 미 추수감사절 흥행신기록 '겨울왕국 2' 개봉 10일째 700만…전편보다 14일 빠르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