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자는커녕 원금 다 날릴 판?…1조 판매 금융상품 '폭탄'

입력 2019-08-18 21:19 수정 2019-08-19 0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웬만해서는 원금이 보장된다는 은행 말을 믿고 투자했는데 이자는 커녕 원금까지 아슬아슬하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일부 은행들이 1조원 어치나 판 금융상품이 원금을 모두 날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논란이 커지면서 금융당국이 뒤늦게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제가 된 금융상품인 DLS와 DLF는 해외 금리와 연결한 투자상품입니다.

돈을 맡기는 동안 금리가 일정 범위에 머무르면 4~5% 이익을 얻습니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주로 팔았습니다.

판매액은 1조 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글로벌 금리가 요동치면서 대규모 손실을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판매한 상품의 경우 독일 국채금리가 -0.2% 이상이면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최근 -0.7%까지 떨어졌습니다.

당장 다음 달부터 만기가 돌아오는데 이대로라면 원금의 10%도 건질 수 없습니다.

손실액이 수천억 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수많은 기업이 도산했던 '키코 사태'와 판박이입니다.

금융당국은 뒤늦게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번 주 중으로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합니다.

금융감독원은 분쟁조정 신청이 들어온 민원을 검토한 결과 위험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3만원 계좌서 3억 인출? '신종 악성코드' 심으려다 덜미 5% 예금 1초 완판…초저금리 시대 '고금리 마케팅' 극성 금리 추가 인하 시사도…'부동산시장 불똥' 차단 대비 기준금리 내리기도 전에…예금금리, '빛의 속도'로 뚝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