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난민에게 새 희망을…다문화 장점 살린 사회적 기업

입력 2014-10-11 20:43 수정 2014-10-11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회적 기업. 단순히 수익만 내는 게 아니라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업을 말하죠. 이젠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 소외계층까지 보듬고 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민주콩고 난민 출신의 바리스타가 만들어 주는 아프리카 본토 커피 맛은 어떨까.

10년 전 전쟁을 피해 한국에 온 프랑신 씨. 언어 장벽과 사람들의 곱지 않은 시선에 힘겹기만 했던 타국 생활. 하지만 희망이 생겼습니다.

이곳 카페는 28개월간 아프리카 난민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취지입니다.

[프랑신/민주콩고 난민 : 사람들이 아프리카 커피 맛있구나 (하고 느꼈으면 좋겠어요.)]

이곳 카페엔 현재 아프리카 난민 두 명이 일하고 있지만, 앞으로 채용을 늘릴 계획입니다.

[문준석/카페형 사회적기업 대표 : 아프리카 사람들 하면 무섭거나 무능력하다는 편견이 한국 사회에 있더라고요. 그런 시선들을 깨고 싶었고….]

'몽땅'이란 이름의 사회적 기업입니다.

직원 11명 중 6명이 몽골, 인도네시아 등에서 온 이주민입니다.

각종 행사에서 공연을 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을 돕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사회적 기업이 어려운 처지에 놓인 외국인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돈농가, 시민과 함께 하는 돼지고기 나눔행사 개최 "잘해도 못해도 1800만원" 복지소외계층 지원 형평성 '문제' '평균 나이 69세' 초등생들의 특별한 1박2일 수학여행 과거 풍미하던 차들의 재탄생…신촌에 뜬 '클래식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