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 전부터 불법 댓글작업"…드루킹 공범 진술 공개

입력 2018-05-17 07: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댓글 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일당 가운데 한 사람이 지난해 대선 전부터 불법 댓글 작업을 했다고 검찰에서 진술을 한 사실이 공개됐습니다. 어제(16일) 드루킹 김씨의 재판에서 검찰이 밝힌 내용입니다.

김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드루킹' 김 모씨 재판에서 공범인 '서유기' 박 모씨의 진술이 공개됐습니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박 씨가 "대선 이전인 지난해 1월쯤부터 뉴스 댓글 순위를 조작했다"고 진술했다는 것입니다.

박 씨는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일당의 핵심 멤버입니다.

검찰은 "김씨와 박씨 등이 지난해 1월쯤 댓글 조작 시스템인 '킹크랩'을 구축해 댓글을 조작함으로써 여론이 왜곡된 것이 이 사건의 실체"라고 재판에서 주장했습니다.

그동안 드루킹 일당이 대선 이전에도 여론조작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왔지만 이와 관련된 검찰의 수사 내용이 공개된 것은 처음입니다.

법원은 김 씨와 박 씨의 재판을 병합해 한 재판부에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재판부는 오는 30일 속행공판을 열고 두 사람이 모두 출석한 상태에서 증거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드루킹 "센다이 총영사 제안받아"…김경수 "사실 무근" '잠수함·탄두' 암호 부르며…댓글조작 '킹크랩' 법정 시연 김성태 "특검에 김경수 포함해야"…'특단의 방안'도 언급 국회 '추경 속도전'에 일부 반발…드루킹 특검법안 이견도 네이버, 지방 선거 기간 댓글 비노출·최신순 정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