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공기관, 옵티머스 1천억 대 투자…문 대통령 '조사' 지시

입력 2020-10-16 20:27 수정 2020-10-16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6일) 문재인 대통령은 옵티머스 펀드와 관련해,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정부 차원의 조사도 지시했습니다. 공공기관 여러 곳이 무려 1000억 원이 넘는 돈을 옵티머스에 투자하게 된, 그 과정이 뭔지 따져보라는 겁니다. 앞서 보도해드린 진영 장관 경우처럼 공직자가 옵티머스에 투자한 경위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조치를 지시하지 않았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공공기관이 옵티머스에 투자한 경위를 살펴보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했습니다.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 관련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한 점은 없었는지 따져보라고 한 겁니다.

검찰 수사에 성역은 없다며, "옵티머스·라임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한 지 이틀 만입니다.

옵티머스가 끌어모은 1조 5000억 원 가운데 공공기관이 투자한 돈도 1000억 원이 넘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건 모두 네 곳, 혼자 1000억 원 넘게 넣은 전파진흥원을 필두로 농어촌공사·마사회·한국전력이 투자 기관입니다.

이 기관들에 대한 조사는 1차적으로 이들이 속한 정부 부처가 맡기로 했습니다.

옵티머스 상품을 판매한 NH투자증권도 조사 대상이 될 걸로 보입니다.

다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고위 공직자나 여권 관계자들의 투자 여부나 경위를 파악하라는 지시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진영 장관이나 여당 의원의 투자에 대해선 별다른 조치를 지시하지 않은 겁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관련기사

'옵티머스 핵심' 전 청와대 행정관, 국정감사 증인 채택 '금감원 로비 창구' 지목 옵티머스 고문 소환…수사 속도 [단독] 옵티머스 이혁진 "주범 잡히면 증언 위해 한국 올 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