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실마리' 풀릴까…여야 원내대표 23일 회동

입력 2020-11-22 19:40 수정 2020-11-22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국회는 공수처로 얼어붙고 있습니다. 법을 바꿔서라도 후보자를 정하겠다는 여당에 대해 야당은 '국민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내일(23일)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는데 어떻게 결론이 날지 주목됩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에서 후보자를 정하지 못하자 민주당은 법을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25일 열리는 법사위에서 공수처법 개정을 추진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힙니다.]

야당 후보자 추천위원이 반대할 권한을 약화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여당은 최우선 입법 과제인 공수처 출범을 더이상은 미룰수 없고, 이미 야당과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쳤다는 입장입니다.

예산안 처리 시한인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공수처법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반발한 야당은 오늘 정기 국회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배준영/국민의힘 대변인 : 국민의힘은 있는 힘을 다해 총력 저지할 것입니다. 공수처의 무리한 급발진이 국회를 멈출 만큼 시급한 사안인지 여당은 심사숙고하기 바랍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여야 입장차가 큰 가운데 내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리는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타협점을 찾을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주호영, 장외투쟁 각오?…"공수처법 개정 좌시 않을 것" 민주 "공수처법 바꿔 연내 출범"…국민의힘 "후안무치" 공수처장 추천위 '빈손'…여 "법 개정" vs 야 "법치 파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