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승엽, 인터뷰하러 갔더니…수능 문제 낸 손석희 앵커

입력 2017-12-07 21: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 인터뷰의 저작권은 JTBC 뉴스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 : JTBC 뉴스룸 (20:00~21:20) / 진행 : 손석희

'야구팬이 아니더라도 모두가 좋아하는 야구선수'

국민타자, 홈런왕 이승엽 선수가 23년 프로선수 생활을 마감하고 방송으로서는 처음으로 오늘(7일) JTBC 뉴스룸을 찾아줬습니다. 손석희 앵커와 함께 은퇴 소감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 전문.


[앵커]

문제를 하나 내드리겠습니다. 긴장되십니까?

[이승엽/전 야구선수 : 네, 긴장됩니다.]

[앵커]

이게 실제로 나왔던 문제입니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2018 수능시험 직업탐구영역 공업 일반 과목에서 실제로 출제된 문제입니다.
읽으면서도 약간 좀 웃음이 나오기도 합니다마는 다음 사례에 나타난 A씨의 직업의식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사례 국민 타자로 불리는 야구선수 A씨가 이승엽 선수죠. 마지막 은퇴경기를 가졌다. 현역 시절 그는 높은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매 경기마다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해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었다. 조금 쑥스러워집니까?

[이승엽/전 야구선수 : 네, 많이요.]

[앵커]

또한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연습에 매진하여 각종 신기록을 경신하며 한국야구의 전설로 남게 되었다. 그러면서 직업의식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제시하고 있는데 봉사의식, 전문의식, 천직의식, 평등의식. 두 개를 고르신다면?

[이승엽/전 야구선수 : 굉장히 어려운 질문인 것 같습니다.]

[앵커]

제가 보기에는 굉장히 쉬운데요.

[이승엽/전 야구선수 : 그런데 모든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다.]

[앵커]

좋은 거죠.

[이승엽/전 야구선수 : 다 연관이 있는 것 같은데 굳이 꼽으시라면 저는 3번을 꼽고 싶습니다.]

[앵커]

천직의식.

[이승엽/전 야구선수 : 천직의식과.]

[앵커]

하나 더 해야 합니다.

[이승엽/전 야구선수 : 전문의식.]

[앵커]

니은, 디귿. 보기상에 3번.

[이승엽/전 야구선수 : 맞습니다.]

[앵커]

딩동댕입니다.

[이승엽/전 야구선수 : 그렇습니까? 감사합니다.]

[앵커]

놀라신 척하십니까? 이거 쉬운 문제인데.

[이승엽/전 야구선수 : 저는 그렇게 생각했는데 제가 답을 모르고 있었거든요.]

[앵커]

저는 그래서 수능시험이 이렇게 쉬운지는 아무튼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쉽지만 이걸 실천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그런 항목들이어서요.

[이승엽/전 야구선수 : 맞습니다. 제가 어차피 사실 다른 부분에서는 전문가가 아니지만 직업이 야구선수였고 또 야구가 가장 제가 전문적으로 알 수 있는 직업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전문의식이라고 말씀을 드렸고 또 천직의식도 비슷한 것 같은데 아무래도 야구가 제가 한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제 인생에서. 야구가 천직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대답을 한 것 같습니다.]

[앵커]

팬들 입장에서는 어쩌면 팬들한테 봉사하신 것도 있기 때문에 봉사의식도 고른 학생이 혹시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이승엽 "홈런기록, 박병호가 깼으면…내 꿈은 야구재단 설립" '은퇴' 이승엽 vs '신인' 이정후, 나란히 골든글러브 도전 이승엽이 만든 최초·최다·최고령 기록들 이승엽, 연타석 홈런으로 작별 인사…아듀 '홈런왕' 이승엽 "야구는 내 인생 전부…심장이 떨어져 나가는 느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