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민순 주장과 '엇갈린' 김만복 "북에 원론적 입장 통보"

입력 2017-04-21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렇다면 송 전 장관은 왜 하필 대선을 2주 남짓 앞둔 시점에 이런 내용을 공개했을까, 그 부분은 잠시 후에 짚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송 전 장관 주장의 사실 여부, 이 부분이 중요하겠지요. 그 사실을 알 수 있는 사람 가운데 한 명이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입니다. 김 전 원장은 최근 한 매체와 인터뷰를 했는데 송 전 장관의 입장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북한에 물어보고 결정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습니다.

[김만복/전 국정원장 (일요신문 인터뷰) : 우리는 기권할 거라고 (북한에) 통보한 게 아니고 찬성할 거라고 물어본 것도 아니고 '우리가 어떤 태도를 보이든지 간에 남북 관계는 변화가 없다' 이렇게 통보하고 말았어요.]

김 전 원장은 기권 결정도 2007년 11월, 안보조정회의에서 사실상 확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만복/전 국정원장 (일요신문 인터뷰) : 기권으로 결정된 사안을 (송 전 장관이) 자꾸만 찬성으로 해도 된다고 하면서…]

그런데 송민순 당시 장관은 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고 그래서 국정원이 채널을 통해 인권결의안에 대한 우리의 원론적인 입장을 북한에 통보했다는 겁니다.

당시 우리 정부의 결정 과정에서 북한의 의사를 반영했다는 송민순 전 장관의 주장과는 엇갈리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송민순 메모'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 안보관·진실 공방 통일부, 송민순 '회고록 쪽지' 공개 "언급할 입장 아니다" '회고록 쪽지 공개' 송민순 "문재인, 회의록 공개해야" 민주당, 문재인 안보관 공세 차단 주력…"송민순 메모, 실체 없다" 송민순 쪽지 공개 파문…문재인 "제2 북풍 공작 사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