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일 아베 총리와 통화…'위안부 합의' 인식차

입력 2017-05-11 21:19 수정 2017-05-11 22:12

한·일 정상…통화시간 짧고 내용은 싸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일 정상…통화시간 짧고 내용은 싸늘

[앵커]

박근혜 정부가 남겨놓은 외교안보 분야의 현안이 새 정부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위안부 합의 문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전화통화가 있었는데 한마디로 서로 다른 얘기가 오갔습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주장했고 문 대통령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해서 극명한 차이를 드러냈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 시간은 약 25분으로 미국, 중국 정상들과 비교해 짧았습니다.

통화 내용도 차가웠습니다.

아베 총리가 위안부 합의에 대해 착실한 이행을 강조하자, 문 대통령이 상반된 입장을 밝힌 겁니다.

[윤영찬/신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고, 민간 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소녀상)에 대해 정부가 나서서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은 또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고노 담화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사과와 군의 강제성을 인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무라야마 담화와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식민 지배에 대한 사죄의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취임 축하 통화에서부터 한일 정상이 좁히기 어려운 시각차를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중국과 달리 일본에는 정상회담 등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특사 파견을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결국 민간 보고서 형태로…'위안부 백서'도 일본 눈치 소녀상 옆 박정희 흉상?…충돌 우려에도 구청은 '뒷짐' '잊으면 반복된다'…위안부 영화들이 던지는 메시지 문재인 "위안부합의 한일 외교관계 전제 삼지 않을 것" 일본 여당 "위안부 합의 재협상 없다…200년 지나도 이행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