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강타한 '하기비스', 1000mm 물폭탄…35명 사망·실종

입력 2019-10-13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태풍 하기비스가 말 그대로 일본을 강타했습니다. 이틀 동안 많게는 1000 ml가 넘는 비를 뿌리면서 30명 넘는 사람들이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이틀 새 400mm가 넘는 비가 내린 일본 나가노현입니다.

태풍에 제방이 쓸려가는 바람에 강물이 계속 들이닥칩니다.

집들은 대부분 1층까지 잠겼고, 주민들은 지붕 위에 고립돼 있다 헬기에 매달려 가까스로 구출됩니다.

바퀴까지 물이 차오른 고속철도도 운행을 멈춘 상태이고, 대피소는 이미 만원입니다.

19호 태풍 하기비스는 특히 도쿄 인근에서 최대 1000mm 정도의 비를 뿌렸습니다.

일년치 강수량의 3분의 1에 달하는 비가 단 이틀 만에 쏟아진 것입니다.

[가지하라 야스시/일본 기상청 예보과장 : 경보가 발령된 지역에서는 전례 없는 수준의 비가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지반이 약해진 강가의 집들은  힘없이 무너져 내렸고, 도쿄 도심도 물바다가 됐습니다.

이번 태풍으로 숨진 사람은 현재까지 19명이고, 실종도 16명이나 된다고 일본 교도통신은 전했습니다.

부상자는 100여 명에 달하고, 정전이 된 가구는 42만 가구에 이릅니다.

[쓰치야 히나코/일본 가나가와시 주민 : 태풍 때문에 건물이 흔들리더니 전기차단기가 내려갔어요. 정말 무서웠어요.]

일본 정부는 대책회의를 열고 경찰과 소방 인력, 그리고 자위대 등을 투입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하기비스 충격' 일 물폭탄…21명 사망·실종, 99명 부상 강풍 몰아친 부산·경남…철판 날아가 열차 운행 차질 잇단 태풍에 부서진 김 양식시설 '산더미'…배추밭도 '쑥대밭' 껑충 뛴 '김장 물가'에…배추 한 포기에도 '머뭇머뭇' 태풍 '하기비스' 곧 도쿄 상륙…사실상 '도시 기능 마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