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이 직접 사회 본 질의응답 90분…어떤 얘기 오갔나

입력 2019-01-10 20:21 수정 2019-01-10 23:49

청와대 출입기자가 직접 밝히는 회견 '비하인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출입기자가 직접 밝히는 회견 '비하인드'

[앵커]

오늘(10일) 대통령 기자회견에 들어갔던 정치부의 안의근 기자와 함께 기자들의 질문과 대통령의 답변 내용을 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의근 기자, 물론 사전에 어떤 약속은 없이 바로 지목해서 질문하고 답변한 것은 맞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안의근 기자도 질문했다고 하던데 어떤 질문이었습니까?

[기자]

잠깐 질문 내용부터 먼저 들어보시죠.

[안의근/JTBC 기자 : 영변 등 일정 지역에 비핵화 먼저 진행한다든지 일부 몇 개 만든 핵무기 먼저 폐기하겠다든지 미국은 그에 대한 상응조치로 부분적 제재 완화한다든지 패키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가 이어지고 있는데 그 해법을 물은 겁니다.

[앵커]

답변이 그렇게 길게 나오지는 않았죠?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직접 보시죠.

[안의근 기자님이 방안을 다 말씀해 주셨고요. 그렇게 저도 설득하고 중재하겠습니다. 혹시 뭐 추가로 더 하실 말씀이…]

[앵커]

대답을 한 것은 아니라고 봐야겠군요.

[기자]

재차 질문을 하니까 이것이 양측이 해법을 몰라 그런 건 아니다. 결국은 불신 때문인데 곧 2차 정상회담이 이루어진다면 이 점에 대한 의견 접근이 있었을 것이라고 답을 했습니다.

[앵커]

북한의 과감한 조치 또 미국의 상응조치를 언급했는데 물론 늘 나오는 얘기일 수는 있는데 그냥 일반론이라고 봐야 하나요?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문 대통령이 계속 언급을 해 왔던 부분이기는 하지만 최근 들어서 남·북·미 간 상호 접촉이 활발해지고 있고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론이라기보다는 뭔가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암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경제 관련 질문이 여러 개 있었습니다. 당연히 있었을 법하고.

[기자]

특히 온라인에서 특히 회자된 질문이 있었는데 보시겠습니다.

[김예령/경기방송 기자 : 현 정책에 대해서 기조를 바꾸시지 않고 변화를 갖지 않으시려는 그런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고요.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습니다.]

[앵커]

경제가 계속 하강 국면인데 그대로 정책이 옳다고 고집하는 것이 맞느냐 이런 지적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답변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기자]

답변은 길지 않았는데요.

기조를 바꾸지 않겠다고 답을 했습니다. 들어보시죠.

[필요한 보완들은 얼마든지 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은 이미 충분히 드렸기 때문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앵커]

아까 왜 안의근 기자가 얘기할 때 이 질문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됐다고 했는데 논란이 됐다고 했던가요? 아무튼 이유는 뭡니까?

[기자]

아무래도 좀 질문 태도가 조금, 자신감이 어디서 나오는지 좀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질문 태도가 조금은 대통령에 대해서 좀 무례하게 들릴 수도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그런 부분들 때문에 회자가 됐던 것 같습니다.

[앵커]

글쎄요, 그런데 과거에 지난 정부에서 봤습니다만 대통령 앞에서 간담회였던가요? 다소곳이 손 모으고 있었던 것보다는 그것과 비교한다면 이러한 것은 권위주의 정부에서 벗어났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역시 동의할 수는 없다고는 했는데, 질문의 내용은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 여기에 대해서는 그렇게 뭐랄까요. 좀 강한 톤의 답변, 이렇게 나왔다고 봐야 되나요?

[기자]

역시 최근 강제징용 판결과 압류 승인 등 일본 정부가 민감해 하는 것을 묻는 질문이었는데요.

오늘 대통령이 대개 외신기자들에게는 특히 좀 유머를 섞어가면서 비교적 유연한 태도로 답변을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들어보시죠.

[이것은 한국 정부가 만들어낸 문제들이 아닙니다. 과거의 불행했던 오랜 역사 때문에 만들어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저는 일본 정부가 그에 대해서 조금 더 겸허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아베 총리 등의 최근의 강경한 정치 공세성 발언을 겨냥한 답변으로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안의근 기자였습니다.
 
 

HOT∥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은 말 그대로 각본 없이 이뤄졌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① 외교안보 분야 기자 질의응답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② 경제 분야 기자 질의응답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③사회·정치·문화 분야 기자 질의응답 '언론사→청와대 직행' 날 선 질문에…"공공성 살려온 분들" 야당, '문 대통령 신년사' 거센 비판…'특감반 문제'도 화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