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MF, 석 달 만에 성장전망 또 내려…"급격한 하강 위험"

입력 2019-01-22 07:31

IMF,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3.5%로 하향 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IMF,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3.5%로 하향 조정

[앵커]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IMF는 지난해 10월에 3.7%로 잡았었는데, 이것을 3.5%로 또 내렸습니다. 그 이유로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갈등, 그리고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를 꼽았습니다.

뉴욕 심재우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IMF가 올해 세계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3.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경제전망을 통해서입니다.

지난해 7월 3.9%로 전망했다가 3개월 뒤 3.7%로 낮추더니, 또다시 3개월 만에 성장 전망치를 내려잡은 것입니다.

내년도 성장 전망치도 3.7%에서 3.6%로 0.1%p 낮췄습니다.

미중 무역갈등,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 영국의 브렉시트,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등을 위험요인으로 꼽았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IMF 총재 : 글로벌 성장세의 급격한 하강 위험은 분명히 증가했습니다.]

미국의 올해 성장 전망치는 2.5%, 기존 수치를 유지했습니다.

3%에 육박한 지난해보다는 둔화되겠지만 비교적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러나 독일을 비롯한 유로존의 성장 전망치는 기존 1.9%에서 1.6%로 크게 낮췄습니다.

중국의 성장률은 기존과 같은 6.2%를 제시했지만, 러시아의 성장 전망치는 1.8%에서 1.6%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이번 보고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라가르드 총재는 각국 경제수장들에게 과도한 정부부채를 줄여 경기둔화에 대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미 뉴욕주 3월 1일 '유관순의 날' 채택 "역사적 의미 공감" 하루 84조원 증발 '애플쇼크'…전세계 금융시장 요동 미·중 무역협상 마무리…"중, 미국산 제품 대규모 구매" 김용 세계은행 총재 돌연 사임…트럼프와 불화설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