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정부, 5년 국정설계도 발표…첫 과제는 적폐청산

입력 2017-07-19 20:30

부처별 TF 구성해 국정농단 진상 조사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처별 TF 구성해 국정농단 진상 조사 추진

[앵커]

문재인 정부가 5년의 국정 설계도를 발표했습니다. '100대 국정과제'란 이름으로 앞으로 추진할 정책들을 공개한 것입니다. 조각이 마무리 국면이고 추경과 정부조직법 처리도 임박한 만큼 지금부턴 '문재인표' 정책들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과제를 발표하면서 "촛불혁명을 통해 국민이 염원했던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는데 이에 따라 실제로 100대 과제 중에 첫 번째, 1번은 바로 '철저한 적폐청산'으로 결정됐습니다. 이 문제는 어제(18일)도 저희가 문대통령이 진두지휘할 것이라 보도해드린 바 있는데 이에 따라서 사정 정국이 당분간 강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오늘 나온 경제 관련 과제를 종합해보면 결론은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단 것으로 귀결됩니다.

두 기자가 차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문재인정부는 100대 국정과제의 첫 번째로 '적폐의 철저하고 완전한 청산'을 꼽았습니다.

[적폐와 부정부패 청산을 위한 조치도 시작했습니다. 대통령 주재 반부패 관계기관 협의회를 다시 가동하고 방산비리 근절 관계기관 협의회를 운영하여 국민의 여망에 부응할 것입니다.]

우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각 부처별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국정농단의 실태 분석과 진상 규명 작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국정농단 사건의 판결이 확정되는대로 최순실씨의 부정축재 국내외 재산 환수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적폐 청산과 맞물려 개혁 작업에도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관련 법령과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을 올해 안에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박범계/국정기획자문위 정치·행정분과위원장 : 권력기관 간 견제와 균형, 철저한 내부 통제를 통하여 권력기관이 국민의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 이명박 정부들어 활동이 종료된 진실화해위원회를 내년 상반기 중 부활시켜 과거사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위원회를 설치하고 제주 4·3사건 기념사업도 추진합니다.

관련기사

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발표…"새로운 대한민국 건설" 문 대통령 "트럼프, 국내정치용으로 'FTA 재협상' 용어 사용" 문 정부, 2022년까지 모든 공휴일에 대체공휴일제 적용 문 대통령 "탈원전 밀어붙이기 아냐…민주적 절차 따를 것" 문 대통령 "추경 99% 진전된 것 아니냐…남은 1% 채워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