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현돈 1군사령관 전역조치…군 품위 손상 이유

입력 2014-09-02 17:11

軍대비태세 기간 중 지인들과 과도한 음주 '물의'
대장이 불명예 전역조치된 것은 군 역사상 최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軍대비태세 기간 중 지인들과 과도한 음주 '물의'
대장이 불명예 전역조치된 것은 군 역사상 최초

신현돈 1군사령관 전역조치…군 품위 손상 이유


국방부는 신현돈(대장·육사 35기) 1군사령관이 과도한 음주로 군의 품위를 손상시키고 군사대비태세를 소홀히 해 2일부로 전역 조치됐다고 밝혔다. 국방부 역사상 대장이 이런 일로 전역 조치되는 것은 처음이다.

국방부는 "신 사령관이 지난 6월 군사대비태세 기간 중 안보강연을 위해 모교를 방문해 지휘관으로서 위치를 이탈하고 출타 중에 품위를 손상시킨 데 대해 책임을 지고 오늘부로 전역지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신 사령관은 지난 6월19일께 고향을 방문해 지인들과 술을 마신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었다. 최근 국방부는 이를 인지하고 신 사령관이 충북 청주의 모교에서 안보강연 후 학교 교사 및 고향 친구들과 술을 마신 사실을 적발했다.

특히 신 사령관은 술자리 후 복귀하는 과정에서 복장을 풀어헤친 채 휴게소에 들렀다 다른 사람에게 목격됐고, 수행요원은 민간인과 실랑이를 벌이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직후 한 민간인이 수방사에 민원을 제기해 군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고 국방부 인사계통에서는 최근에 사건을 인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저녁식사 후 올라오다가 휴게소에 들렀는데 군복 복장이 흐트러진 상태에서 화장실을 간 것을 목격한 사람이 있었다"며 "수행 요원들이 다른 민간인들을 화장실에 들어가지 못하게 제지하기도 했다. 이는 과잉보호다"고 밝혔다.

신 사령관이 모교에서 안보강연을 하고 지인들과 술을 마시던 때는 전 군에 특별 경계태세가 내려진 시기였다. 육군 22사단 총기난사 사건 직후인데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앙아시아를 순방 중이었기 때문이다.

신 사령관은 이같은 일이 군 내에서 문제가 되자 책임을 지겠다며 이날 전역지원서를 냈고 정부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일이 논란이 되자 본인이 책임지고 관두겠다고 했다"며 "국방부 인사기획관실의 (전역지원서 제출) 종용은 없었다. 후임이 임명되기 전까지 부사령관이 직무대리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 사령관이 물러남에 따라 오는 10월로 예정된 국방부의 대장급 인사 폭도 대폭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