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정상회담 제안 말고 또 다른 '히든 카드' 있었다

입력 2018-03-10 20:17 수정 2018-03-10 21:32

5월 북미 정상회담…남·북·미 외교라인 분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월 북미 정상회담…남·북·미 외교라인 분주

[앵커]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국과 북한, 미국의 외교라인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정의용 안보실장과 맥매스터 안보보좌관이 정상회담을 위한 논의에 들어갔는데 다음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미국으로 건너가 틸러슨 국무장관을 만납니다. 북한과 미국의 외교 라인도 곧 만나서 조율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해달라고 한 특별 메시지가 더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9일 오전 워싱턴 특파원과의 간담회장에 들어서는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표정이 밝습니다.

[정의용/국가안보실장 :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에 대한 김 위원장의 의지와 북한 내 여러 상황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하고 우리측 평가를 경청하였습니다.]

정 실장은 이날 백악관에서 맥매스터 미 국가안보보좌관과 조찬을 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절차 등을 논의했습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김정은이 트럼프에게 전달해달라고 한 특별 메시지가 있었다"며 "그 메시지에 트럼프는 매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이른바 '히든카드'가 하나 더 있었던 셈입니다.

이 관계자는 "매우 포괄적인 내용"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비핵화 등과 관련한 북한의 가시적 조치가 없다면 정상회담이 불발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백악관 대변인 : 북한은 몇 가지 약속을 했으며, 이 만남(북미정상회담)은 북한이 해온 약속들과 일치하는 구체적 행동 없이는 이뤄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조만간 북미 간에 실무 협상 창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한의 이용호 외무상이 과거 북미 간 창구였던 스웨덴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져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김정현)

관련기사

트럼프 "북한과의 합의 형성중…완성되면 세계에 좋아" 강경화 외교장관, 다음주 방미 "틸러슨 장관과 회담할 것" 김정은 '또 다른 메시지' 트럼프에 전달…비핵화 신뢰 구축 트럼프-시진핑 전화통화…"한반도문제·양국관계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