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차은택 '돈줄'은 미르재단?…측근 녹취파일 입수

입력 2016-10-06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얼마 전부터 차은택이란 이름 뉴스에서 많이 듣고 계시죠. 청와대 비선 실세 의혹이 제기된 사람인데요. 요즘 가장 뜨거운 논란이죠. 미르재단의 배후라는 정황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차은택 씨 측근의 녹취파일을 저희가 단독으로 입수했는데요. 차은택 씨의 돈줄이 재단이라고 말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신혜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5월, 박 대통령의 이란 순방 당시 K스포츠재단 산하의 태권도 시범단 'K스피릿'이 시범 공연을 진행합니다.

당시 순방 행사를 담당한 업체는'더플레이그라운드'. 이 업체 대표는 김홍탁 씨로 문화체육관광부의 김종 차관과 고교 동문 사이입니다.

출범한 지 4개월 밖에 되지 않은 K스포츠재단을 순방 행사에 포함시켜 특혜 시비가 일기도 했습니다.

더플레이그라운드는 지난해 3월 설립한지 두 달 만에 문체부가 진행한 국책 프로젝트를 따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의 실질적인 설립 운영자가 차은택 씨라는 정황이 나타났습니다.

김 씨가 자신이 회사 대표를 맡게 된 배경을 설명하는 녹취파일입니다.

[김홍탁 대표/더플레이그라운드 : 대표를 앉혀놓고 그에 대한 대우를 해줘야 내가 일을 할 것 아니냐, 나도 내면에 불안함이 있어. 차(은택) 감독님은 자기를 믿으라는 거지.]

자신을 대표로 앉힌 인물이 바로 차은택 씨라는 겁니다.

김 대표는 차 씨가 회사에 돈을 대겠다고 했고 그 돈줄이 모 재단이라는 얘기도 합니다.

[김홍탁 대표/더플레이그라운드 : (우리가 잘해서 만들어 간다면) 돈을 대줄 물주는 있는 거지. 재단, 재단이래 재단.]

녹취가 이뤄진 건 지난해 3월. 차 씨가 설립과 운영에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 미르재단은 그로부터 7개월 후인 10월에 설립됐습니다.

김 대표는 차 씨가 누군가로부터 재단 설립을 약속받았다고 강조합니다.

[김홍탁 대표/더플레이그라운드 : 그분들이 절대 다른 사람 만나는 상황은 아니라는 거야. 그래서 확실한 조직을 이루는 단체고.]

관련기사

야당, 정무위 국감서 "미르재단 지정 서류에 장관 날인 없어" 이석준 실장 "미르와 안종범·최순실 관련설 모른다" 야당 국토위 감사, "정부가 미르·K타워 자료도 안내놔" 한·이란 국가사업 주체에 신생재단?…'미르공방' 예고 K타워·K밀·K스피릿…청와대 행사마다 '두 재단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