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국정원 특활비' 항소심도 불출석…내달 종결할듯

입력 2019-05-30 11:36

'건강 등 사유' 불출석 사유서 제출…7월 선고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건강 등 사유' 불출석 사유서 제출…7월 선고 예상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6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항소심에서도 법정에 나타나지 않았다.

재판부는 한 차례 더 공판을 연 뒤 심리를 종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고법 형사13부(구회근 부장판사)는 30일 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사건 항소심 첫 공판을 열었으나 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아 재판이 공전했다.

재판부는 "피고인 측에서 29일 '건강 등 사유로 출석에 어려움이 있다'는 내용의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며 "1심도 불출석으로 진행됐는데, 그 연장선에 있는 것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1심이 진행 중이던 2017년 10월부터 모든 재판을 거부해 왔다.

이에 지난해 기소된 특활비 사건에서는 아예 한 차례도 법정에 나타나지 않았다.

재판부는 이에 다음 기일을 6월 20일 오후로 잡았다. 이날도 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으면 궐석으로 재판이 진행된다.

재판부는 이날 검찰의 항소이유를 듣고, 검찰이 제출할 추가 증거까지 확인한 뒤 심리를 종결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날 결심이 이뤄지면, 7월에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선고가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통령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이재만·안봉근·정호성 비서관 등 최측근 3명과 공모해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에게서 총 35억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1심은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 중 국고손실만 유죄로 인정하고 뇌물수수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다. 유죄로 인정한 금액은 2016년 9월 전달된 2억원을 제외한 33억원이다. 이에 따라 징역 6년의 실형과 추징금 33억원을 선고했다.

박 전 대통령은 특활비 사건 외에 탄핵의 주된 사유가 됐던 국정농단 사건으로 항소심에서 징역 25년과 벌금 200억원 등을 선고받은 뒤 상고심 재판을 받고 있다. 또 공천개입 혐의는 항소심 단계에서 박 전 대통령의 상고 포기로 징역 2년이 이미 확정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행정 경험 없는 최순실에 국정 맡겨…결국 농단 사태까지 박근혜 재임 중에도…'국정농단' 증명한 최순실 녹취록 추가 공개 "선생님" "알겠습니다"…정호성이 '모신' 진짜 상관은 최순실? '민변'은 반정부 단체?…박근혜 정부 정보경찰 보고서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