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전자파·소음 현장 측정에 '반대'…주민 참여도 무산

입력 2017-08-10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오늘(10일) 경북 성주의 사드 기지와 그 일대에서 전자파와 소음 정도를 현장에서 측정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실시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에서 중점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을 명확하게 파악하려고 현장 확인을 하는 것이라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과 단체들은 사드를 배치하기 위한 과정이라며 이를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최근 국회에 출석해, 사드가 배치된 경북 성주에서 지난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결과 사드의 전자파 영향은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환경부와 국방부는 오늘 사드 기지와 주변 지역 전자파 및 소음 측정에 나섭니다.

하지만 사드 배치 철회 성주투쟁위 등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은 이를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고 사드를 배치한 것 자체가 불법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또 이들 단체는 이번 전자파 측정이 사드를 배치하기 위한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어제는 한국대학생연합, 한대련 소속 대학생과 민주노총 조합원 등 400여 명이 성주군을 찾아 사드 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국방부 당국자는 "전자파 측정에 주민 참여를 요청했으나 주민들이 거부했다"며 일단 주민 참여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10일 사드부지 현장서 전자파·소음 측정치 첫 공개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배치 시간 걸릴듯…군 "주민 설득 노력" 북한, 또 도발 예고…송영무 '모호한 사드 답변' 도마에 미뤄지는 배치…미-중 사이 '사드 샌드위치' 지속 예고 정부 "성주 사드기지 전체부지 대상 일반환경영향평가 실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