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누리과정 예산 동났는데…정부·교육청 책임 떠넘기기

입력 2015-03-31 1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또 예산이 떨어진 누리과정 얘기입니다. 서울을 비롯한 지자체 5곳이 다음달부터 또 누리과정 보육료를 주지 못할 처지가 됐습니다. 언제까지 대란 우려,다시 급조, 이런 얘기를 반복해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말, 각 시도교육감들은 누리과정 보육료 지원 예산을 3개월가량만 편성했습니다.

소요예산을 교육청이 맡으라는 정부 요구와 복지예산은 정부 몫이라는 교육청 입장이 팽팽하게 맞섰기 때문입니다.

[조희연 교육감/서울 교육청(지난해 11월) : 국고 혹은 국채로 누리과정 미편성분이 해결되기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예정된 시한이 다가오고 있지만 양 측 주장은 아직도 평행선입니다.

예산이 가장 먼저 소진된 광주는 지난달 시에서 60억원을 빌려 보육 대란을 겨우 막았습니다.

서울과 인천, 전북 등 5곳도 이달로 예산이 바닥났습니다.

전북교육청은 결국 다음달부터 보육료 지원 중단 방침을 밝혀 논란에 불을 지폈습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매달 20여만원씩 받던 보육료 지원이 끊기는 건데 자비로 낼 여력이 없으면 아이 맡기기를 포기해야 합니다.

문닫을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과 보육교사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누리과정 예산 즉각 편성하라!]

하지만 교육부는 이 참에 누리과정 예산을 각 교육청이 편성하도록 강제하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어서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시·도 '누리과정' 예산 바닥…어린이집 지원 중단되나 누리과정에 예비비 5064억 지원…보육대란 급한불 껐다 이러다 누리과정도 중단? 뭉친 교육감들 예산 지원 논의 전국교육감 "경남 급식 중단 유감…누리과정 예산 정부 몫" 지자체 5곳, 누리과정 예산 바닥…깊어지는 갈등의 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