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모차르트와 조지 워싱턴의 공통점은?

입력 2021-01-13 19:10

방송: 1월 14일(목) 밤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월 14일(목) 밤 10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모차르트와 조지 워싱턴의 공통점은?

서양 근대 의학을 둘러싼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14일(목)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20여년에 걸쳐 서양 의학사를 집필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이재담 명예 교수가 문답을 나눈다. 코로나19로 의학과 질병에 관심이 많은 요즘, 이재담 교수와 함께 유구한 의학사를 살펴보며 쏟아지는 의학 정보를 올바르게 판단하는 법을 배워본다.
 
'차이나는 클라스' 모차르트와 조지 워싱턴의 공통점은?

최근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이재담 교수는 "모차르트, 찰스 2세, 조지 워싱턴의 공통점은 서양의학을 가장 오래 지배한 엉터리 치료법 '피를 뽑는 사혈'의 희생자"라고 전했다. 히포크라테스 이래 수천 년 동안 서양의학을 지배한 이 황당한 이론은 1543년 세 명의 의사가 차례로 등장하며 뒤집혔다. 이재담 교수는 "다소 엽기적인 행각으로 근대 해부학의 탄생을 알린 베살리우스를 필두로, 이 의사들은 서양 근대 의학 발전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라고 덧붙여 궁금증을 자아냈다.

충격적인 엉터리 치료법의 실체와, 서양의학의 역사를 바꾼 의사들은 역할은 1월 14일)목) 밤 10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단테 이야기! 이탈리아의 '훈민정음'은 무엇? '차클' 단테가 묘사한 지옥…"바람 피면 바람에 휘날리는 벌 받아" '차이나는 클라스' 유채훈, 길병민 무대에 숨겨진 비밀은? '차이나는 클라스' 송년특집 '위로와 희망, K-가곡의 힘' 방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