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일 확정' 미루는 황 대행…출마 시점 저울질하나

입력 2017-03-15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초 예상하기로는 대선 날짜가 어제(14일) 정해질 것으로 보였는데, 황교안 권한대행은 그러지 않았죠. 더구나 이미 주무 부처에서는 잠정적으로 날짜를 정해놓고 있는 상황인데 왜 그랬을까요? 본인의 대선 출마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행정자치부를 비롯한 대통령 선거 관련 실무 부처들은 사실상 '5월 9일 대선'을 결정한 상태입니다.

특히 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일 확정이 시급하다는 입장입니다.

[차태욱/중앙선관위 공보팀장 : 선거 절차를 공정하고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국민의 투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거일을 최대한 빨리 확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황교안 대행은 대선일을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국무회의에 아예 안건으로 올리지 않은 겁니다.

총리실은 '시간 끌기'란 지적에 대해 부인했지만, 이미 실무 검토가 끝난 상황이어서 결정을 미룰 타당한 근거도 없어 보입니다.

총리실은 또 대선일 공고 마감일인 오는 20일 전에만 발표하면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황교안 대행은 지난달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도 마감 하루 전에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황 대행 자신이 대선 출마 여부를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왔습니다.

불공정 대선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선 늦어도 대선일 발표 때는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도 밝혀야 하는데, 적정 시점을 저울질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은 "대선에 출마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경선룰까지 마련해 뒀는데, 안 나오면 안 된다는 게 당 내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대통령기록물 지정 권한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란 관측도 있습니다.

'대통령 지정 기록물'이 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 외에는 최장 30년까지 열람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해도 수사 단서가 될만한 자료를 가져갈 수 없는 겁니다.

황 대행이 청와대 참모의 사표를 반려한 것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파면당한 상황에서 참모들을 청와대에 둘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각종 자료 유실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에 남은 '4년 기록물' 봉인?…수사 차질 우려도 자진출두냐 강제구인이냐…박 전 대통령 수사 전망은 "탄핵 인용, 잘한 일" 80% 넘어…대선주자 지지율은? 황 대행, 오늘 국무회의…'대선일' 안건은 상정 않기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