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시형 회사 '무담보 지원' 뭘 말하나…MB 수사 전방위로

입력 2018-02-14 20:19 수정 2018-02-15 01:06

'MB 재산관리인' 이영배·이병모 구속영장 청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재산관리인' 이영배·이병모 구속영장 청구

[앵커]

결국 수익이 누구에게 돌아갔느냐, 또 누구에게 물려줄 것이냐를 보면은 그 재산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를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 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 이 전 대통령 아들 시형씨가 대주주로 있는 회사가 있는데, 다스와 관계사들이 여기에 123억원을 담보도 없이 빌려줬다 이런 거잖아요? 이게 어떤 의미인지 짚어볼까요?

[기자]

123억원을 빌려 간 '다온'이라는 회사는 이시형 씨가 대주주인 '에스엠'의 자회사입니다.

앞서 다스가 이 곳에 일감을 몰아주면서 시형씨 회사를 '제2의 다스'로 키워 재산을 옮기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일감 몰아주기뿐 아니라 다스와 계열사들이 시형씨 지시로 123억 원을 담보도 없이 저리에 빌려준 것으로 확인되면서 재산 승계 작업의 실마리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 담보도 없이 이시형에 123억 지원…'편법승계 의혹' 수사 (http://bit.ly/2BZjrog)

[앵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 '차명 재산' 논란 계속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던 부분 아닙니까? 여기서 나온 수익이 어떻게 쓰였는 지 파악된 것도 이번이 처음인거죠?

[기자]

네,그렇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장부 형태의 차명 재산 관리 현황에는 언제 어디에서, 얼마가 빠져나갔는지 자세하게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차명재산에서 나온 수익금이 논현동 사저의 관리나 김윤옥 여사의 동창회비 등 이 전 대통령 측의 사적인 지출 용도로 사용된 정황이 확인됐는데요. 
☞ '차명 의심' 부동산 수익금, MB 사저 관리비 등에 쓰여 (http://bit.ly/2BXVI7Y)

검찰은 장부에 적혀 있는 날짜와 그리고 알파벳 표기를 통해 차명 부동산의 임대료 수익 등이 사용된 경위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앵커]

이런 부분이 다 재산 관리인의 장부를 통해서 드러났다고 앞서 보도를 통해서 말씀드렸는데 이런 사정들 이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파악된 금강의 이영배 대표, 또 청계재단의 이병모 사무국장 아무래도 더 잘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이영배 대표의 경우 다른 혐의도 포착됐다고 하지요?

[기자]

검찰은 두 사람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제 이영배 씨에 이어 오늘(14일) 이병모 씨에 대해 잇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병모씨는 내일 그리고 이영배씨는 설 연휴가 지나고 오는 19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이영배씨는 다스와 함께 허위 계약서를 만들어서 7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 돈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댁인 권영미 씨에게 건넸다고 진술했지만 검찰은 이 돈이 권씨를 통해서 이 전 대통령 측에 흘러들어 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두 사람의 신병이 확보되는 대로 70억 원대 비자금을 비롯해서 시형씨 승계 작업과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의혹 규명작업에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담보도 없이 이시형에 123억 지원…'편법승계 의혹' 수사 '차명 의심' 부동산 수익금, MB 사저 관리비 등에 쓰여 '다스 소송비 대납' 삼성 이학수 내일 소환…'뇌물 혐의' 올림픽 이후 조사 대비…'MB 방패'는 청와대 출신 법조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