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석춘, '철학없는 의원' 논란…한국당 '예비 살생부'?

입력 2017-07-12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의 류석춘 신임 혁신위원장을 놓고 당내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과거 류 위원장이 작성한 '철학없는 국회의원' 명단이 논란입니다. 류 위원장이 당 쇄신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만큼 이 명단이 '예비 살생부'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인적 쇄신'을 강조했습니다.

[류석춘/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어제 11일) : 그분들이 문제를 가진 분들이라는 건 이미 제가 갖고 있는 소신이고 공개가 됐기 때문에요.]

그런데 류 위원장이 과거 한 정책 토론회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 의원 명단'을 발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19대 새누리당 의원을 대상으로 법안 발의 활동을 분석하면서 총 59명을 '철학이 없는 의원'으로, 이중에는 서청원, 나경원, 김태흠 의원 등 한국당 현역의원이 18명이나 포함돼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명단이 앞으로 류 위원장이 인적쇄신을 하는 데 밑그림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름이 오른 의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해당 명단이 법안 발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발표된 자료라며 "향후 당 혁신 과정에서 살생부를 운운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대표는 류 위원장의 보수성향을 우려하는 당내 목소리에 대해 "극우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된 생각"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 "박 전 대통령 탄핵 억울" '1명 낙마 절충안'으로 추경 처리 시도했지만…야 "꼼수" 한국당 혁신 첫 발…당직 인선에 홍준표 성토 목소리 홍준표-장제원, 페이스북에서 '극우 공방' 2라운드 홍준표, 일단은 결속다지기…의원 107명 전원과 순차적 회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