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감사 피감기관 사상 최대…준비기간은 고작 6일

입력 2014-10-06 08:24 수정 2014-10-06 1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는 내일(7일)부터 국정감사에 들어갑니다. 이번 국감은 대상 기관이 사상 최대이고 그동안 국회 파행에 따른 준비 부족으로 부실 국감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은 "민생 경제를 살릴 정책 국감"으로 화두를 정했습니다.

[이완구/새누리당 원내대표 : 눈살 찌푸리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요. 정책적으로 대안 많이 만들어내는 국민적 지지를 받고 국민의 동의를 받는 국감이 됐으면 싶습니다.]

이를 위해 내세운 주요 국감 현안은 공무원 연금과 규제 개혁, 공기업 개혁, 그리고 담뱃세 인상.

세월호 특별법 합의로 일단 한숨 돌린 만큼 정부의 정책 드라이브에 보조를 맞춘다는 전략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현 정부의 실정을 파헤치는 국감으로 맞설 작정입니다.

특히 세월호 사고와 서민 경제 파탄, 인사 실패, 인권 후퇴를 정조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영록/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직무대행 : 대한민국은 가히 총체적인 위기 상황입니다. 안전·민생·민주주의를 지켜내는 국정감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역대 최다 피감 기관 672곳에 준비 기간은 불과 6일로 벌써부터 날림 국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또 남북 2차 고위급 회담 개최 합의로 외교통상통일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서는 5·24조치 해제 방안과 남북 관계 개선책 등이 뜨거운 감자로 부각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역대 최대 국감, 쟁점은 '세월호 참사·증세 논란·4대강' 누가 되고 누가 빠졌나?…'증인 채택' 놓고 또 신경전 이완구 "호통 국감 안돼…정책대안 만들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