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애국지사 유해 모시고 귀국"…국립묘지 안장

입력 2019-04-21 2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잠시 뒤 카자흐스탄에서 계봉우·황운정 두 애국지사의 유해 봉환식을 주관합니다. 유해는 대통령 전용기로 봉환돼 국립묘지에 안장된다고 합니다.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봉환하는 것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아시아 세번째 순방지, 카자흐스탄에 도착하자마자 고려인 동포들부터 만났습니다.

계봉우·황운정 지사 등 독립유공자 후손들도 참석했습니다.

[계봉우·황운정 지사 내외분의 유해를 봉환하기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습니다. 마침내 애국지사들을 고국에 모실 수 있게 됐습니다.]

두 애국지사는 중국과 연해주 일대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소련의 강제이주 정책으로 카자흐스탄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 오늘(21일) 밤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공항에서 계봉우·황운정 지사의 유해 봉환식을 주관합니다.

대통령이 독립지사 유해 봉환식을 주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계이리나/계봉우 지사 증손녀 : 할아버지께서 고국으로 돌아가는 게 살아생전 꿈이셨습니다. 꿈을 이루지 못하고 돌아가셨는데 이렇게 할아버지 꿈이 이뤄져 기쁩니다.]

정부는 두 애국지사의 유해를 대통령 전용기로 봉환해서 국립묘지에 안장하기로 했습니다.

백두산 호랑이로 불렸던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도 카자흐스탄 정부와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독립운동가 김태연 지사, 98년 만에 고국의 품 향한다 청와대 "우즈베크 대통령, 한국에 120억달러 경협 제안" 문 대통령 "특별전략적 동반자관계 격상" 미르지요예프 "역사적" 문 대통령, 투르크멘과 에너지 협력 논의…'신북방정책' 강조 문 대통령, 투르크메니스탄 향발…7박 8일 중앙 아시아 순방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