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북미회담 최대의제는 비핵화…인권문제 제기될것으로 생각"

입력 2018-04-11 09:29

나워트 대변인 "다른 것들도 논의될 수 있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나워트 대변인 "다른 것들도 논의될 수 있을 것"

미 "북미회담 최대의제는 비핵화…인권문제 제기될것으로 생각"

미국 정부가 10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비핵화가 최우선 의제임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북한 인권 문제도 제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5월 또는 6월에 북한과 정상회담이 열리면 북한 인권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보통 큰 견해 차이가 있는 나라들과 대좌해 회담할 기회가 있을 때 그 문제가 언급된다. 나는 그 (북 인권) 문제도 (정상회담에서) 언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나워트 대변인은 "그러나 김정은이 기꺼이 준수할 용의가 있다고 하고, 기꺼이 노력하겠다고 하는 한반도 비핵화가 분명히 최우선 의제이고, 다른 것들도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과 미국의 개념이 일치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대통령이 결정한 것이다. 대통령을 대신해 말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비핵화할 준비가 됐다고 말할 때 우리는 그것에 대해 대화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카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지난 6일 미국의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 정부가 북한 주민들의 기본적인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도록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미 당국, 북미정상회담 국면서 핫라인 구축…협의 정례화 트럼프 "김정은, 5월이나 6월초 만날 것"…'일괄타결' 주목 북, 남북 정상회담 날짜·장소 첫 공개…북미 회담도 언급 "백악관, '단계적방식 과거협상 모두 실패…다르게 할 것' 언급" 청와대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일정 공개'에 "잘 진행되고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