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일본,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 후퇴" 경고성 평가

입력 2017-07-27 1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제사회는 위안부 합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일본 국내외 지적에 대해 '한국만 문제 삼는다'고 강변하는 아베 정권의 단골 멘트입니다. 유엔이 이런 일본에 다시 한 번 경고성 평가를 내렸습니다.

박창규 기자입니다.

[기자]

김군자 할머니가 떠나는 마지막 길, 나눔의 집을 나서는 할머니 뒤에서 사람들은 울고 안타까워했습니다.

이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37명, 모두 85세 이상 고령입니다.

모두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평생 기다려 왔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흐르고 있습니다.

유엔은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이 후퇴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유엔 '시민과 정치 권리 위원회'는 한일 위안부 합의가 나온 뒤인 지난해 3월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 'B2' 평가를 내렸습니다.

부분적으로 만족하지만 지켜보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달부터 열린 회의에서는 일본 정부 사과와 관련자 처벌 등에 대해 C로 평가했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D와 E가 각각 '무응답'과 권고에 '역행'일 경우에 대한 판단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최하 평가인 셈입니다.

이번 평가는 지난 5월 유엔 고문방지위원회가 한일위안부 합의를 개정하도록 권고한 데 이어 나와서 일본 정부의 외교적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관련기사

모두 기부하고 떠난 김군자 할머니…추모 행렬 이어져 위안부 피해자 김군자 할머니 별세…생존자 37명으로 "잊어선 안 된다"…미 뉴저지에 4번째 위안부 기림비 한·일 정상, '소녀상' 이견 확인…위안부 합의 검증TF 구성 맨발에 시선 떨구며…'한국인 위안부' 영상 최초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