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민순 메모'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 안보관·진실 공방

입력 2017-04-21 15: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송민순 메모'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 안보관·진실 공방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인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메모를 공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의 주장을 '제2의 NLL조작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지원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이 담겨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안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는 문 후보에게 진실 규명을 요구하면서 안보관 때리기에 나섰다.

송 전 장관은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문 후보가 유엔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의견을 물어봤다고 적은 자신의 회고록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메모'를 공개한 후 "추가적인 것은 문 후보가 직접 대답하라"고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언론 보도 직후 한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참여정부때 함께 근무했던 장관이기도 하고 또 과거 일에 대해서 서로 기억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어 갔는데 선거가 임박한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그런 차원을 넘어서 지난 대선 때 NLL사건과 같은 제2의 북풍공작, 그것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비열한 색깔론, 북풍공작이라고 본다"며 "잘못된 내용에 대해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 측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송 전 장관이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의심된다. 특정인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활동한 적도 있었다"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캠프에 들어가서 뛴 것은 사실 아닌가. 최근에는 손학규 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과 가깝다. 손 위원장 때문에 비례대표까지 달고 했으니까 그것 때문에 그런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안철수를 띄우기 위해서 (공개를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송 전 장관 관련 보도 핵심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북한결의안 기권을 2007년 12월에 했는지, 북한에 물어보고 그 이후에 했는지"라며 "(2007년) 12월16일 회의에서 인권결의안 기권을 노 전 대통령이 결정했다. 그 이후 북에 우리 입장을 통보했을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없다"는 기존 입장도 확인했다.

이에 대해 송 전 장관은 "제 배후는 앞으로 일을 하는데 교훈을 삼아야 되겠다는 사명감 말고는 배후가 없다"며 일축했다.

경쟁 후보들은 '주적 발언'에 이어 문 후보의 안보관을 문제 삼고 나섰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제재국면에서 바뀌어 김정은과 계속 대화하는 국면에서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찬성을 계속 할 거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인권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다. 거기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며 "당연히 찬성해야 한다"고 문 후보와 대북관 차별화를 시도했다.

홍 후보도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자는 거짓말 하면 안 된다"며 문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시간이 없으니까 적당히 얼버무려서 넘어가면 대통령이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그건 좀 곤란하다"며 "북한을 주적이라 말하지 않는 분께 과연 국군 통수권을 맡길 수 있을 것인가. 저는 회의적으로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후보도 이날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대선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문 후보는 지난해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근데 최근 토론회에서는 처음에는 안 물어봤다고 하다가 북한이 아닌 주변에 취재만 했다고 했다"며 "거짓말을 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또 말이 바뀌는 것이다. 북한에 물어본 것이 여러 가지 정황으로 명백하다. 대선후보의 정직성, 거짓말과 관련한 부분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청와대와 국정원에 관련 문건이 있으면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JTBC 핫클릭

키워드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