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감백신 사망' 9명으로 늘어…"2명은 부작용 가능성"

입력 2020-10-21 20:12 수정 2020-10-21 2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독감 백신을 맞은 뒤에 숨진 사례가 또 확인됐습니다. 수도권과 제주, 그리고 대구 등에서 6명이 숨진 게 오늘(21일)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이로써 지금까지 사망자는 모두 9명입니다.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일단 질병관리청은 백신과 사망의 직접적인 관련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그리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은 확인되지는 않았으며…]

그렇기 때문에 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사망자 가운데 2명은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먼저 오늘 수도권에서 나온 사망 사례부터 김도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숨진 89살 남성 A씨는 지난 19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한 의원에서 독감 백신 주사를 맞았습니다.

어제부터 어지럼증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다 오늘 오전 11시 반쯤 집안에서 쓰러진 채 가족에게 발견됐습니다.

119구급대가 A씨를 병원으로 옮겼지만 결국 숨졌습니다.

보건당국은 A씨가 당뇨와 고혈압 등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심장 혈관 확장 시술도 2차례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양시 일산서구 보건소는 A씨와 같은 날 병원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상대로 이상 반응을 조사 중입니다.

오늘 새벽 부천의 한 종합병원에서도 독감 백신을 맞은 50대 여성이 숨졌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이 여성은 지난 17일 경기도 광명시 한 의원에서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습니다.

그런데 사흘 뒤인 어제 오후 갑자기 호흡곤란 등 이상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김정일/서울시 감염병관리과장 : 호흡곤란이 있어서 병원 가서 심폐소생술(CPR)을 했고, 호전되니까 또 다른 종합병원으로 옮겼는데 21일 바로 넘자마자 돌아가신 걸로…]

보건당국은 숨진 여성이 기존에 앓던 질병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숨진 사례는 인천과 전북 고창, 대전과 제주, 대구 등에서 모두 9명입니다.

질병청은 앞서 지난 16일 숨진 인천 10대 청소년은 기저질환을 앓고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독감백신 접종 사망 잇따라…당국 "사인 철저 조사" 대전 70대 독감백신 접종 후 의식불명…구토 증세 보여 대전서도 80대 남성 독감백신 접종 5시간 만에 숨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