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대선 경선룰 논란 증폭

입력 2012-07-16 1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통합당의 대선 경선룰을 둘러싼 후보 진영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6일 경선주자들과 조찬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손학규 정세균 상임고문과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 이른바 `비(非) 문재인' 후보들이 불참을 선언해 아예 무산됐다.

당 경선준비기획단은 전날 경선주자 대리인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회의를 개최했지만 주자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비 문재인' 후보들은 경선기획단이 완전국민경선제 틀에서 마련한 경선룰이 문재인 상임고문에 유리한 방식이어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결선투표제 및 국민배심원제 도입, 모바일투표와 결선투표ㆍ국민배심원제의 1:1:1 반영 등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중대결심을 할 수 있다는 엄포까지 내놓고 있다.

손 고문 측 신학용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권주자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든 안을 받아들이라는 식은 안된다"며 "일방적으로 따르라는 것은 패권주의와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경선주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선룰을 협의하는 대권주자 연석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김 전 지사 측 문병호 의원도 "경선이 흥행에 성공하려면 순위가 뒤바뀔 수 있는 역동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지금 상황이라면 문 후보가 대권주자가 되는 것이 기정사실인데 이런 경선이 국민에게 무슨 감동을 주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문 고문 측은 `비 문재인' 후보 측의 공동대응을 담합으로 규정하면서 당 지도부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문 고문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선이 축제처럼 되기 위해서는 완전국민경선으로 치러야 한다는 대원칙에 관심이 있다"며 "결선투표제는 결국 완전국민경선제, 대규모 모바일 선거인단 참여에 의한 경선투표를 사실상 반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경선룰을 만드는 기획단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구성돼 있고 최고위원회 구성도 여러 세력에 잘 안배돼 있다"며 "거기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마련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완전국민경선제의 대원칙을 지키되 경선주자들의 요구 사항을 보완적으로 수용하자는 기류가 우세한 편이다.

경선기획단장인 추미애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후보들이 주장하는 것 중 당헌에 위배되지 않으면서 절충해볼 수 있는 것들을 최고위에 전달했다"며 "당헌에 명백히 위배되는 주장은 기획단에서 배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획단은 국민 70%, 당원 30%로 돼 있는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 비율 중 당원 비율을 높이는 것은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결선투표제나 배심원제는 완전국민경선의 근본적 틀을 바꾸는 것인 만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정한 상태다.

그러나 최고위원 간에도 경선룰 갈등에 대한 미묘한 입장차가 존재해 귀추가 주목된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선수들이 규칙을 만드는 것은 아니겠으나 후보 입장을 충분히 경청하고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반영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고, 강기정 최고위원은 "후보 입장이 충분히 당에 반영돼야 하고 그런 속에서 룰이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18일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경선룰을 확정할 예정이었지만 경선룰 갈등이 불거지는 바람에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민주당도 경선룰 갈등 본격화…'반 문재인' 연대 공세 손·김·정 '결선투표 도입'연합전선 문재인 대선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 민주, '결선투표' 경선룰 갈등 격화 민주도 경선룰 갈등…'반 문재인 연대' 구축해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