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욕증시, 2천억달러 관세폭탄…다우 0.88% 하락 마감

입력 2018-07-12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욕증시, 2천억달러 관세폭탄…다우 0.88% 하락 마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격화 여파로 하락 마감했다.

11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19.21포인트(0.88%) 하락한 24,700.4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9.82포인트(0.71%) 내린 2,774.0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2.59포인트(0.55%) 하락한 7,716.61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들은 미국의 2천억 달러 추가 관세 부과 방침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국제유가가 5% 급락하는 등 원자재 가격이 큰 폭 떨어진 점도 주가 하락을 부추겼다.

미국은 전일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 제품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위협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무역전쟁 격화 우려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담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가운데도 트위터를 통해 "브뤼셀에 있지만, 항상 우리 농부들을 생각한다. 그들은 15년 동안 힘들었다. 다른 나라의 관세와 무역장벽이 그들의 사업을 파괴했다"며 "너무 빠를 수는 없겠지만, 상황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농부들에게 평등한 경기장을 제공하기 위해 싸울 것이고 승리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중국 측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기세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추가 관세 강행에 충격을 받은 중국이 보복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보도했다.

저널은 중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의 대미 수입 규모가 크지 않은 만큼 관세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보복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미국 행위는 전형적인 무역 패권주의이며 중국은 필요한 반격을 할 것"이라면서 "합법적인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주 초반 회복세를 보이던 중국 위안화 가치도 재차 급락하며 시장의 불안을 더했다.

시장 일각에서는 중국 인민은행이 위안화 급락을 방어하지 않는 것은 이를 무역전쟁의 도구로 사용하겠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우려도 내놨다.

NATO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가운데 유럽과의 긴장도 팽팽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이 러시아에서 에너지를 대거 수입하는 점을 문제 삼으며 '러시아의 포로'라고 하는 등 날 선 발언을 내놨다. 또 NATO 회원국에 국방비 지출을 국내총생산(GDP)의 4%까지 늘릴 것을 압박했다.

이날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약값 인상 저지로 제약주 부진도 불거졌다.

글로벌 제약회사 화이자는 전일 트럼프 대통령이 약값 인상을 비판하자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화이자 주가는 물론 바이오젠과 머크 등 주요 제약회사 주가가 동반 약세를 보였다.

서부텍사스원유(WTI)가 5% 폭락하는 등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의 불안도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WTI는 이날 무역전쟁 우려에 리비아 원유 생산 및 수출 정상화 소식도 가세하면서 배럴당 3.73달러(5.0%) 폭락한 70.38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한편 WSJ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중국 ZTE(중싱통신)이 4억 달러의 결제대금계좌(에스크로) 예치를 완료했다면서 미국 기업과의 사업 재개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종목별로는 무역전쟁에 민감한 보잉 주가가 1.9% 내렸다. 캐터필러는 3.18% 하락했다. 화이자 주가는 0.6% 내렸다. 엑손모빌 주가는 1.3%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유틸리티를 제외한 전 업종이 내렸다. 유가 폭락으로 에너지주가 2.15% 내려 가장 부진했다. 무역전쟁 우려로 공업분야도 1.69% 내렸다. 유틸리티는 0.87%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미국의 물가 압력을 확인했다.

미국 6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0.3%(계절조정치) 상승했다. WSJ 조사치는 0.2% 상승이었다. 6월 PPI는 전년 대비 3.4% 상승했는데, 이는 2011년 11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이다.

또 5월 도매재고는 전달 대비 0.6% 증가해 시장 예상 0.5% 증가를 웃돌았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전쟁 긴장이 다시 커지면서 향후 기업 실적 기간에도 관세의 영향에 대한 시장의 경계심이 유지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TD아메리트레이드의 JJ 키나한 수석 시장 전략가는 "향후 주가의 더 큰 변동성을 예상해야 한다"며 "기업 대표나 재무담당자(CFO)가 관세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사업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82.3%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17% 상승한 13.50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2000억 달러 규모 추가 관세…중국도 '보복' 경고 중국 "미국 추가관세에 보복할 수밖에 없어…WTO에 추가 제소" '전면전' 번진 G2 무역갈등에 더욱 복잡해진 북미 핵협상 리커창, 메르켈 이어 독일 대통령과 회동…"자유무역 수호" 재강조 미국, 2천억불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G2 '전면전' 돌입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