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관진, '윤 일병 사망사건' 전모 알았나…논란 확산

입력 2014-08-07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 일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당시 국방장관이던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당시 '국방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김 실장이 지속적인 폭행 사실을 보고받고도 제대로 조치를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청와대와 국방부는 부인하고 있어, 책임을 둘러싼 진실공방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쩝쩝거리며 음식을 먹는다는 이유로 손과 발로 수십 회 폭행당했다.

지속적인 폭행과 가혹행위 사실이 확인됐다.

윤 일병이 숨진 다음 날인 지난 4월 8일, 국방부 조사본부 보고서 내용입니다.

지속적인 폭행과 구체적인 가혹행위 사실이 적시돼 있습니다.

보고라인에는 당시 국방장관이었던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군 주요 수뇌부가 포함돼 있습니다.

김 실장이 당시 지속적인 가혹행위를 알고 있지 않았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나아가 솜방망이 징계로 사건을 축소하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각에서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와 국방부는 "구타에 의한 사망 사건으로 보고받았으며, 엽기적인 내용은 없었고, 사건을 세심히 살펴보라는 지시를 여러 차례 했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김 실장을 정점에 놓고 책임론을 둘러싼 진실공방 양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김관진, 최종 책임자" 직격탄…여당은 '선 긋기' "윤일병 사망, 단순한 구조 강력사건…헌병서 진상 파악 가능" 김무성, 김관진 문책론 선 그어…박영선 "진실 은폐" [청와대]'윤일병 사건' 커지는 김관진 책임론…청와대 침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