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체크카드 신용평가 가산점 높아진다

입력 2014-07-07 2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앞으로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신용평가 과정에서 가산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곧 체크카드 사용자의 신용등급이 높아지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7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체크카드 사용자에 대한 신용평가사의 평가모델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며 "평가모델을 개발해 적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평가점수에 4~5%의 가산점이 주어지지만, 체크카드의 가산점 비율은 2~3%에 그쳐 형평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체크카드 발급과 사용을 독려해 발급수가 1억장을 넘어섰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오히려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셈이다.

신용평가사들이 새로운 평가모델을 개발해 적용하게 되면, 이 같은 체크카드 이용자에 대한 불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즉 체크카드 이용자와 신용카드 이용자의 신용평가 가산점의 차이가 줄어든다는 뜻이다.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부가 체크카드 사용을 늘리도록 유도했는데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발생했다"며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