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부터 균열" vs "홍수로 유실"…라오스 댐 사고, 엇갈린 입장

입력 2018-07-26 08: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고의 원인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비가 워낙 많이 왔기 때문에 이건 자연재해라는 주장도 있고, 공사를 잘못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댐 일부가 유실된 건지 붕괴된 것인지 시공사 SK건설 측과 운영사 서부 발전 간의 주장도 다릅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서부발전은 어제 국회 산업위원회에 세피안 세남노이댐 사고 경위를 보고했습니다.

[김병숙/한국서부발전 사장 : 댐의 일부가 붕괴되어 7월 24일 화요일에 약 5억톤의 담수가 하류로 방류되었습니다.]

서부발전이 국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댐이 무너지기 나흘 전인 20일 16.5m 높이의 댐 꼭대기 쪽에서 미세하게 가라앉은 부분이 생겼습니다.

이틀 뒤 이곳의 균열이 커지고 더 밑으로 가라앉으면서 결국 강물이 넘쳐 댐이 붕괴됐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SK건설은 보도자료를 통해 폭우로 강물이 범람한 뒤 댐 상단이 유실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제를 처음 파악한 시점도 서부발전보다 이틀 늦은 22일이라고 밝혔습니다.

[SK건설 관계자 : 범람으로 인한 유실이라고 표현을 했고요. 유실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은 정부가 나서 정확한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긴급구호대를 꾸려 오늘 선발대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박성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