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곽팀은 일부분, 별도 여론조작팀도"…국정원 파문 확산

입력 2017-08-05 20:56 수정 2017-08-06 19: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에 국정원이 민간인 수천 명으로 구성된 댓글부대를 운영했다…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취재중인 정치부 박병현 기자가 스튜디오에 나와있습니다.

박병현 기자, 민간인 댓글 부대, 사실 이것만 해도 충격적인데 이 외에 또다른 여론조작팀이 있었다, 이게 새롭게 확인이 된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해구 국정원 개혁발전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사이버 외곽팀은 일부분일 뿐이고 별도의 여론조작팀이 더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일,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밝혔던 사이버 외곽팀의 존재 또한 2008년에 활동했던 '국정원 알파팀'과는 전혀 다른 존재였는데요.

[앵커]

그러니까 이번에 나온 국정원 댓글 부대, 그리고 알파팀이 있었는데, 또다른 팀이 있었다, 그런 얘기군요.

[기자]

네, 맞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이버 외곽팀 또한 '일부분'이었다고 하면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앵커]

정치권 일각에서 숫자가 많이 부풀려졌다, JTBC가 엊그제 처음 보도를 하면서 3500명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런 주장도 펴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가장 활발히 활동했던 2012년에 최대 3500명이 활동한 것으로 보고있고 관련해 추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JTBC 취재팀도 그 숫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맞느냐를 상당히 오랫동안 확인을 했는데 3500명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나온 겁니까?

[기자]

사이버 외곽팀이라는 존재가 나온 국정원 내부 문건은 여러개라고 합니다. 일부는 사람 수가 적혀있고, 일부는 아이디가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숫자를 더해 '3500'이란 숫자가 나온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문건에 국정원 내부 데이터 베이스에 3500명 이런 숫자가 있는 건데 일단 여러개 아이디가 중복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것도 보고있다, 그 얘기군요.

[기자]

사람 수를 3500명으로 확정하려면 좀 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일부 의견이 있어서 추가 조사하고 있다고 봅니다. 다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숫자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사람 수, 아이디 이런 얘기가 있지만 인터넷,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을 좀 주목을 해야 되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주목해야될 부분은 이것이 오프라인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활동이 이루어졌다는 겁니다.

한 개혁위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디가 2개라면 인터넷 공간만 놓고 보면 2명이 활동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합니다.

[앵커]

궁금한 게 계속 나오는 얘기지만 수천명, 3천명 넘게 민간인이 동원이 됐다는 건데 그 민간인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이게 궁금한데요.

[기자]

예비역 군인, 학생, 주부, 심지어 전직 국정원 직원까지 포함됐다는 게 조사 결과입니다. 집이나 본인의 일터 등 외부에서 수시로 글을 쓴 건데요.

4대 포털과 소셜 미디어 등에 친정부 성향의 글을 쓰고 정부 비판적인 글은 '종북 세력의 국정 방해'로 규정해 여론을 조작했다고 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직업군은 예비역 장성, 회사원, 주부, 학생 다양한데 하는 일은 정부 비판하는 기사 밑에 댓글을 달면서 "이 언론사는 종북이다" "빨갱이다"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일이었다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국정원은 이들 민간인 댓글부대에 가이드라인을 직접 주거나 민간인 팀장을 선정해 대신 가이드라인을 준 것으로 파악이 됐는데, 민간인 팀장은 국정원에서 받은 돈을 각 팀원에게 돈을 지급하기도 했던 중간급 간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팀장급까지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국정원 쪽에서는 조만간 검찰에 고발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그럼 곧 수사가 시작이 될텐데 수사 방향, 윗선으로는 어디까지 갈 것이냐 이 부분도 상당히 주목이 되는 부분입니다.

[기자]

물론 좀 더 조사가 돼야 되겠지만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의 국정원이 청와대와 긴밀히 소통했다는 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예컨대 청와대 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정원의 내부 보고서 문건이 만들어지고, 이 보고서가 다시 청와대에 보고가 되고 이를 토대로 원세훈 원장이 내부 지침을 전파하는 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이 과정에서 청와대와 국정원, 보고서를 주고 받으면서 지시한 의혹이 있고 또 그것을 다시 받아서 보고하고 이런 점이 드러났다는 얘기죠. 그런데 하나 궁금한 점은 엊그제 JTBC가 이 내용을 첫 보도를 한 직후에 댓글을 보니 "JTBC가 종북이다" "이 내용이 틀렸다" "빨갱이다" 이런 얘기도 상당히 올라왔던데 이 댓글 부대는 지금은 완전히 없어진 겁니까?

[기자]

물론 현 정부 국정원이 이런 댓글 부대를 운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임기말 상당수 가짜뉴스가 퍼졌는데 국정원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는 것이 적폐청산TF의 시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곧 조사가 이뤄질 것 같고요.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처럼 나랏돈이 여기에 쓰여졌느냐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앵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있었는지 또 예산이 투입됐는지 이 부분인데, 엊그제 보도를 하면서 공소시효 문제를 이야기 했잖아요. 앞으로 5개월 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 그런데 검찰 쪽에서는 조금 더 남았다, 이런 이야기가 나왔군요.

[기자]

국정원법 위반 수사가 사실 흔하지는 않아서요. 그러다보니 남은 공소시효가 5년이냐, 7년이냐 이렇게 견해가 엇갈렸는데요, 다시 구체적으로 확인한 결과 7년이 맞습니다.

2012년 기준으로 2019년까지 시효가 남아 있다는 것이 검찰과 법원 측의 의견입니다.

[앵커]

상당한 여유를 갖고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겠군요.

관련기사

[단독] '댓글부대' 점조직 운영…보안 서약서까지 받아 예산은 댓글부대만 썼을까…국정원 '직접 지원' 확인 시 파장 4년 만에 '댓글수사 2차전'…다시 칼자루 잡을 윤석열 드러난 '외곽 댓글부대'…2라운드 시작된 '국정원 선거개입'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활동…어떻게 진행됐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