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파면 끝이 아니다"…민심 술렁, 촛불 25일 재개

입력 2017-03-13 14:42

25일 朴 '구속 수사' 촉구 집회…4월15일도 촛불

朴 탄핵 불복 태도에 대규모 집회 재개 가능성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5일 朴 '구속 수사' 촉구 집회…4월15일도 촛불

朴 탄핵 불복 태도에 대규모 집회 재개 가능성도

"파면 끝이 아니다"…민심 술렁, 촛불 25일 재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탄핵을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면서 광장의 민심이 다시 술렁이고 있다.

13일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에 따르면 오는 25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이어 세월호 참사 하루 전날인 4월15일에도 촛불집회가 개최된다.

한국 사회의 각종 부조리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장(場)이 될 전망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공식적인 촛불집회는 지난 11일 20차 집회로 사실상 마무리됐다. 광장의 외침이던 '박근혜 퇴진'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광장 대신 일상에서 국정농단 사태로 불거진 한국 사회의 각종 부조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민심, 헌법재판소(헌재)의 파면 결정 일체를 사실상 모두 부인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판 목소리가 다시 고조되는 모습이다.

박 전 대통령은 파면 사흘 만인 12일 청와대를 퇴거해 삼성동 사저로 복귀했다.

박 전 대통령은 사저 인근에 몰린 친박(친박근혜) 단체 회원 등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면서 활짝 웃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그는 퇴거 과정에서 공식 발언 없이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는 요지의 입장 표명을 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 대해 사실상 불복한 것이란 해석이다.

검찰 수사와 조기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그간 숱한 시민들이 참여했던 촛불집회의 '국정농단 사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요구 또한 전면으로 부정한 셈이다.

앞서 국정농단 관련 '진실성 없는 사과'로 점철된 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시민들이 촛불집회에 참석하게 만드는 핵심 계기로 작용했다.

같은 맥락에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인식을 규탄하고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야 한다는 취지의 거대 군중집회가 재차 열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퇴진행동은 3월25일 집회 이후 박 대통령의 수사 거부 등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한다면 다시 대규모 촛불집회를 주도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퇴진행동 관계자는 "피의자가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는 것은 자기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얘기"라며 "상황에 따라서 4월15일 이전에 집회를 개최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암묵적인 선동이 가능한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볼 것인가의 문제"라며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이 보인 태도, 어제의 모습을 종합하면 조속히 구속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