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욕한인회 '위안부 기림비' 건립확대 추진

입력 2012-05-11 07:45

日 `철거 외교' 민간 차원 대응 탄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日 `철거 외교' 민간 차원 대응 탄력

뉴욕한인회 '위안부 기림비' 건립확대 추진


미국 뉴욕한인회(회장 한창연)는 최근 일본이 뉴저지주(州) 팰리세이즈파크(팰팍)시를 방문해 `위안부 기림비'의 철거를 요구한 것과 관련, 미주 지역에서 위안부 추모비의 확대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 한인들의 권리신장 운동을 펼치는 한인유권자센터(KAVC)에 이어 뉴욕의 대표적 한인단체가 기림비 확대 노력에 가세하고 나서면서 일본 정부의 기림비 철거 외교에 대한 민간 차원의 대응에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

뉴욕한인회는 10일(이하 현지시간) 팰팍시의 기림비 앞에서 발표한 규탄성명을 통해 "미주 일원의 한인들과 함께 일본 제국주의의 역사적 만행과 학살, 지금까지도 스스로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후안무치의 모습을 세계에 알려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제2, 제3의 기림비 건립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뉴욕한인회는 "뉴저지에 이어 뉴욕와 코네티컷, 롱아일랜드 등에도 기념비를 세워 일본의 반인권적 행위를 고발하고 미국과 세계에 평화의 중요성을 알려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욕한인회는 "일본군 강제 위안부 문제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의결한 사안인데도 일본 정치인들이 과거의 죄과를 부정하며 기림비 철거를 주장하는 것은 반인권적 행태가 아닐 수 없다"며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죄를 요구했다.

앞서 일본은 히로키 시게유키 주미 뉴욕총영사와 나가세 켄스케 정무담당 부총영사를 지난 1일 팰팍시로 보내 경제적 지원을 대가로 기림비의 철거를 요구한데 이어 6일에는 자민당 소속 중의원 4명이 같은 목적으로 시청을 찾아가는 등 기림비 철거를 위한 국가 차원의 외교적 노력을 노골화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기림비를 없애는 대가로 벚꽃길 조성을 위한 벚나무 지원과 도서관 장서 기증, 미일 청소년 교환 프로그램 신설,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거액의 투자 등을 제시했다.

또 자민당 의원들은 기림비에 당시 위안부의 숫자가 20만명이라고 돼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억지를 부리는가 하면, 위안부는 일본 정부나 군대가 아니라 민간인 업자가 운영했고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는 망언을 늘어놓기도 했다.

팰팍의 기림비는 미 연방 하원에서 위안부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된 지 3년여 만인 지난 2010년 10월23일 한인유권자센터를 주축으로 진행된 미국 동포들의 풀뿌리 시민운동 결과로 서방권에서는 처음으로 세워졌다.

한인유권자센터는 위안부 결의안 통과 5주년을 맞는 7월31일까지 뉴욕 플러싱 등 미국의 3개 지역에 추가로 추모비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플러싱의 한인 타운에서는 미국 최초로 위안부를 추모하는 도로인 가칭 `위안부 기림길'을 만들기 위해 시당국과 활발하게 접촉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위안부 양보 없는 한일정상회담…"이대통령 반응 주목" "미국 내 위안부 기림비도 없애라" 일본 또 억지 주장 일본, 미국내 '위안부 추모비' 철거 외교 노골화 "일본 총리, 이 대통령에 위안부 문제 친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