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봉 55년 만에 새 빛…'오발탄' 디지털 복원 첫 공개

입력 2016-05-20 1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현목 감독의 영화 '오발탄'은 한국영화 100년사에서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그동안 필름 상태가 좋지 않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었는데, 디지털 기술로 55년 만에 복원돼 처음 공개됐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가자!]

[가세요. 갈 수만 있다면.]

전쟁의 상처로 일그러진 사회를 날카롭게 고발하면서 한국 영화 100년사에서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선정된 영화 '오발탄'.

개봉한 지 55년 만에 새 빛을 보게 됐습니다.

일부 대사가 북한에 동조한다는 오해로 제대로 상영되지 못하다, 1963년 해외 영화제 출품을 위해 영어 자막을 입힌 채 남겨진 필름.

2년 동안 3억 5000만 원을 들인 디지털 복원 작업으로 자막을 깔끔하게 지웠고, 화면 곳곳을 차지하던 얼룩과 떨림 현상도 손봤습니다.

복원본 공개 행사에 참석한 고 유현목 감독의 부인은 감사의 뜻으로, '오발탄' 시나리오 원고를 영상자료원에 기증했습니다.

[박근자/고 유현목 감독 부인 : 기술도 발전하고 풍요로워진 이 시대에 '오발탄'이 부활됐다는 그 자체가 너무 감동스러워서 어제도 울고 오늘도 울었습니다.]

영상자료원은 오늘(20일) 저녁 시민들을 위한 무료 상영회를 열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12년 만에 다시 만난 할머니와 손녀…영화 '계춘할망' 뿌리는 '5·18 광주'…소설가 한강의 작품세계 살펴보니 나홍진 감독, 6년 만에 돌아왔다…범죄 스릴러 '곡성' 옛 궁궐서 책을?…고종의 서재 '집옥재' 시민 품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