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여도 야도 무덤덤…'한 방' 없는 황교안 청문회

입력 2015-06-09 19:37 수정 2015-06-09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마지막으로 국회 40초 발제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 한 방 없는 이틀째 청문회

국회는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이틀째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잠시 정회 중인데요. 한 방이 없다, 더 이상 남은 총알이 없다는 평가가 많은데, 오늘도 민숭민숭한 청문회가 되고 있습니다.

▶ "대통령 하명 기다리는 총리"

황교안 후보자와 고등학교 동창인 노회찬 전 의원은 "황 후보자가 대통령 하명이나 기다리는 총리가 될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친구의 일침이 황 후보자에겐 어떤 의미로 와 닿을까요.

▶ 국회법 개정안 중재안 내놔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의 시행령 수정·요구권을 명시한 국회법 개정안에, 중재안을 내놨습니다. 여야가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향후 협상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앵커]

어제 저희가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첫날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우려했던 대로 청문회가 그다지 큰 조명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자료 제출 문제로 오후 청문회는 제때 속개되지 못하는 등 약간의 파행 상황도 빚어졌습니다. 재미없는 청문회인데 진행도 순탄치 못하다, 이런 얘기를 듣고 있는 겁니다. 아무튼 오늘 국회는 청문회 이틀째 표정 알아보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 오늘 청문회를 철저히 관전자 입장에서 지켜보면서 떠오른 단어 한마디가 있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신조어인데요, 바로 '핵노잼'입니다. '핵=매우', '노잼=재미가 없다'는 뜻이죠. 정말 재미없어서 보는 내내 솔직히 졸리기도 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그러시겠죠. 청문회가 꼭 재밌어야 하냐고 말이죠.

물론입니다. 하지만 정말 이런저런 의혹들 팍팍 터져 나오고… 청문위원들이 날카로운 논리로 압박하고 거기에 후보자가 제대로 대답도 못 하고 쩔쩔매고 하면, 어지간한 드라마보다 더 재밌는 게 사실이기도 하잖습니까. 더 중요한 건 그런 과정을 거쳐서 진짜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는 것이죠.

그렇습니다. 이번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큰 거 한방, 결정적 한방이 안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니 흥행에도 실패하고 있는 것이지요. 황 후보자가 원래 세상을 티 없이 살아왔든지 아니면 야당 의원들이 좀처럼 무능한 건진 몰라도 아무튼 한방이 없습니다.

일단 책임은 야당에게 있다고 봐야겠죠. 2013년 법무장관 취임 이후 논란이 됐던 문제들, 전관예우, 병역 면제에서 한 발짝도 더 나가지 못하고 재탕, 삼탕 우려먹고 있습니다. 재방송이 시청률 높게 나올 리 만무합니다.

하지만 야당도 할 말은 있습니다. 자료를 내주지 않는데 어떻게 검증을 할 수 있겠느냐고 말이죠. 실제 지금도 그 문제 때문에 정회가 계속되고 있고요,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자료를 빨리 내달라는 야당 의원들의 독촉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야당에선 이거 뭐, 황교안 후보자… 완전 배 째라 대학생 같다는 얘기도 합니다.

[이석현 의원/새정치연합 : 언론에서는 한 방이 없다, 그러시는데 실은 한 방이 없는 게 아니라 자료가 없습니다. 마치 리포트도 안 내면서 학점 달라고 하는 학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메르스 변수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메르스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여야가 초당적 대처를 하고 있는 마당에 총리 후보자 문제로 정치권이 또 싸움박질해서는 안 된다는, 그런 압박감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이종걸/새정치연합 원내대표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 : 국민들은 모두 거기(메르스)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중요할 수 있는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에 관해서는 관심도 집중도가 많이 떨어져 있어서…]

황교안 후보자 개인의 스타일 문제도 있습니다. 어지간해선 덫에 걸려들지 않습니다. 아픈 질문에는 저의 불찰입니다! 하는가 하면 뭔가 예민한 질문이다 싶으면 "제가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예봉을 피해 나가니 말입니다.

[은수미 의원/새정치연합 (어제) : 대통령께서 미국을 방문하시는 게 지금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황교안/국무총리 후보자 (어제) : 대통령님의 일정에 관해서는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네, 일단 오늘 국회 기사 제목은 <황교안 청문회,="" 메르스="" 파문="" 속="" 흥행부진=""> 이렇게 정하겠고요. 오늘까지 진행된 청문회 과정에서 논란이 된 문제들 하나씩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Q. 여당은 엄호…야당은 '한 방' 없어

Q. 야 "한 방이 아니라 자료가 없다"

Q. 장남 복무 시기와 고검장 재직 겹쳐

Q. 2013년 의료비로 7000여만원 써

Q. 황교안 "프라이버시 양해해 달라"

Q. '친구' 이종걸 오늘 청문회장 방문

Q. 청문회장 온 이종걸 황교안과 악수

[앵커]

자, 청문회는 내일까지지만 내일은 증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오늘부터 인준을 둘러싼 여야의 수 싸움이 시작될 겁니다. 그런 내용까지 취재해서 오늘 이틀째 기사를 준비합시다. <여도 야도="" '무덤덤'="" 한="" 방="" 없는="" 청문회=""> 이런 제목으로 관심 밖으로 밀려난 청문회 분위기 전해주겠습니다.

관련기사

황교안 청문회 이틀째…수임 자료 19건 제출 공방 '결정타' 없었던 황교안 청문회…무사 통과되나 황교안, 여성 비하 논란에 "잘못됐다" 사과 황교안 자료 제출 거부, 2년 전과 판박이… 버티기 작전? 당청, 국회법 놓고 또 파열음…비주류 쓴소리 이어져 유승민 "청와대, 어른스럽지 못해"…치열한 진실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