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몰래 상납받아 몰래 쓴 '현찰'…용처 어떻게 밝혔나?

입력 2018-01-04 20:20 수정 2018-01-05 0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치료와 주사비, 차명폰. 이른바 대포폰이라고 해서,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이것은 불법입니다. 아무튼,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원으로부터 상납받은 특활비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액 현금으로 건네진 특활비가 어디에 쓰였는지 알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당초 검찰이 밝힌 입장이었습니다. 20억 가까운 특활비가 어떻게 쓰였는지는 그래도 파악이 된 셈이지요.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한민용 기자, 검찰이 이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어떻게 파악을 했다는 겁니까?

[기자]

우선 박 전 대통령 측근들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상납받은 자금 관리를 맡은 건 맏형 격인 이재만 전 비서관입니다.

그 외 미용이나 의상 등 사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안봉근, 정호성 비서관과 이영선, 윤전추 행정관이 담당했습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돈을 받아 총무 비서관실에 있는 자신만이 사용하는 금고에 넣어 관리하면서, 다른 측근들에게 그 때마다 돈을 전달하거나 직접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돈 관리를 위해 '사용 내역서'도 기재했는데 이 전 비서관이 이 내역의 상당 부분을 기억하면서 용처에 대한 실마리가 풀리게 된 겁니다.

[앵커]

용처가 기재된 내역서 등을 확보했다는 얘기인데, 그 부분은 중요한 증거가 될 것 같습니다.

[기자]

네, 이재만 전 비서관은 국정 농단 사태로 2016년 10월 말 사퇴하면서 이 내역서를 박 전 대통령에게 주고, 본인이 갖고 있던 자료는 다 폐기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관리한 만큼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대납한 금액의 총 액수와 또 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현금으로 전달한 돈의 액수는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덕분에 검찰은 주사비와 기치료 등의 용처를 어느 정도 특정한 뒤 확인해나가는 작업을 거칠 수 있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보좌관이나 아니면 비서들…대부분 그렇습니다마는. 그래도 술술 진술을 하는 편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이재만 비서관도 이것을 감추거나 하는 그런 의지는 전혀 안 보였던 모양이죠?

[기자]

그렇지 않습니다. 아까 앵커께서 직접 말씀하셨듯이 모든 측근들이 처음에는 모두 입을 다물었는데요. 이 때문에 검찰은 진술과 별도로 계좌 추적 등도 병행했습니다. 오늘 조사 결과가 의미 있는건 단순히 진술만을 토대로 한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검찰은 안봉근, 정호성 전 비서관 등 핵심 관계자 30여 명을 조사하고, 500개 넘는 계좌를 추적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총 상납액 36억5000만 원으로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쓰임새가 밝혀진 것이 20억 원 정도. 그럼 나머지 10억여 원은 어디 있는지 지금 모른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네, 차명폰 비용 등은 이영선 전 행정관이 특활비 일부를 본인 통장에 입금한 뒤 계좌 이체해 추적이 비교적 쉬웠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나머지는 모두 현금 형태로 사용됐고 장부 등이 남아있던 것도 아니라 추적이 어려웠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때문에 아직 용처가 파악되지 못한 돈의 흐름에 대해서는 추가로 규명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기치료·주사비로…박근혜, 국정원 특활비 '사적' 명세서 '1억 국정원 뇌물' 최경환 구속…법원 "범죄혐의 소명" [단독] "원장이 최경환에 직접 요청해야" 국정원 내부보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