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시콜콜 사생활까지…국정원 면접 본 경력판사 증언

입력 2015-05-28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이 경력 판사 임용 예정자들에게 사실상 '사상검증'을 했고, 이 면접이 임용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 어제(27일) 보도해드렸는데요. 저희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오늘 한걸음 더 들어가겠습니다. 국정원이 어떤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물었는지에 대해 최근 경력 법관 전형에 지원한 42명에게 일일이 물어봤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실제로 국정원 면접을 보았다는 증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김지아 기자, 지원자들이 취재진에 답한 내용을 먼저 정리해주시죠.

[기자]

저희 취재진은 경력 판사에 지원한 법조인 42명에게 국정원 면접을 본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 물었습니다.

인터뷰 결과 42명의 지원자 중에 두 명이 국정원과 면접을 했다고 답했습니다.

14명은 할말이 없다고 하거나 답할 수 없다고 말했는데, 사안이 워낙 민감하기 때문에 이중에도 면접자가 있을 가능성은 작지 않아 보입니다.

취재진이 접촉한 42명의 현재 신분과 언제 전형에 지원했는지, 합격 여부 등은 취재원 보호를 위해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앵커]

국정원이 어떤 질문을 했습니까?

[기자]

국정원은 보통 30분 정도 면접을 했다고 하는데요. 서너명씩 들어가서 5-6분 정도 하는 일반 회사 면접에 비하면 결코 짧지 않은 시간입니다.

내용은 가정환경이나 가족과 교우관계, 성장과정 등을 물었다고 합니다.

역시 국정원 직원이 그것도 임용 전에 묻는 것이어서 압박감을 느꼈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밖에 국가 이익을 위해 한 일이나 공익활동을 얼마나 했는지까지 구체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주량이나 좌우명을 묻는 등 개인의 생각과 사생활을 시시콜콜 묻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지원자의 대답을 역시 신원 노출을 막기 위해 음성 대역으로 구성해봤습니다. 들어보시죠.

[경력판사 지원자 (음성대역) : 신원진술서, 신원조사 동의서 이런 걸 사인하게 했거든요. 그걸 바탕으로 해서 가족 관계나 성장 배경, 좌우명 등을 물었습니다.]

[경력판사 지원자 (음성대역) : 국가의 이익과 관련해 한 일이 있느냐 물었죠. '그 당시 저는 뚜렷이 기억나는 건 없는 것 같다'고 말했어요.]

[경력판사 지원자 (음성대역) : 공익활동에 얼마나 관심이 있냐고 묻길래 '기회가 없었다'고 대답했습니다.]

[앵커]

어제는 일부에서 첫 번째 보도가 됐을 때 세월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질문까지 들었다고 해서 사실 그게 좀 논란이 된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오늘 내용들은 김지아 기자가 직접 들은 내용들을 다른 사람 음성으로 구성한 거고요. 이런 면접, 시험이나 마찬가지가 돼버렸는데, 이에 대해 당사자들은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기자]

지원자들은 국정원이 면접을 본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서류면접을 통과한 이후 신원진술서와 신원조사 동의서를 대법원에 제출했기 때문인데요.

신원조사를 국정원이 진행한다는 사실을 대법원으로부터 들었다고 합니다.

또 신원진술서에는 직장경력과 같은 사항뿐 아니라 정당이나 사회단체의 활동 경험 등도 기입하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법관을 뽑으면서 이런 신원조사를 왜 국정원이 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고, 당혹스럽다고 털어놨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경력법관 면접 '사상검증식 신원조사' 논란 대법 "국정원 신원조사, 공무원도 받는다" 논란 키워 공무원 전반 검증?…법원 해명, 사상 검증 논란 활활 서울변호사회 "사법부 독립 침해…헌법소원 내겠다" 국정원, 경력법관 지원자들 상대로 '사상 검증'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