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안 "정홍원 무책임·비겁, 국민실망줘…사고수습 우선"

입력 2014-04-27 12:20 수정 2014-04-27 1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안 "정홍원 무책임·비겁, 국민실망줘…사고수습 우선"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는 27일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올 한해 상시국회도 제안했다.

김·안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세월호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중요한 건 대통령의 책임있는 자세"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공동대표는 "대통령이 한점 의혹없이 조사하고 밝혀내 관련자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건 지극히 당연하다"면서도 "그에 앞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반성과 사과가 있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국가가 국민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한 헌법 34조6항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데 대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며 "참사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따져보고 대한민국 기본에 대한 범사회적 논의와 전면적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상시국회를 제안했다.

그는 "국민이 지켜보고 참여하는 가운데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절차로 원인을 철저히 규명, 한점 의혹도 남기지 말고 한명의 책임자도 무사할 수 없게 해야 한다"며 "국민과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때까지 국회가 몇달이라도 밤을 새워 나라의 근본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4월 국회에서 민생법안을 비롯한 현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세월호 비극을 막는 범국민적, 범사회적 논의와 함께 잘못된 인식과 제도, 관행을 모두 개혁하고 뜯어고쳐야 한다"며 "정부는 실종자 구조와 희생자 수습, 유가족 지원대책에 책임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야당도 입법으로 도울 일이 있으면 무엇이든 돕겠다"고 약속했다.

자성론도 이어졌다.

안 공동대표는 "정부의 무능을 탓하기 전에 정부를 제대로 감시하지 못한 책임에 통감한다. 그동안 야당은 뭘했느냐고 회초리를 들면 달게 받겠다"며 "통렬한 반성과 사죄를 한다. 정부와 국회, 여야가 하나가 돼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존엄을 지키고 낡은 시스템을 개혁하는 총체적 점검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김 공동대표도 "우리 모두는 죄인이다. 박근혜 대통령부터 정부를 제대로 감시·감독했어야할 야당도 국민에 사죄해야 한다"며 "선장이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에 분노한다면 대한민국호를 지키지 않은 우리도 자책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공동대표는 "세월호 침몰 이후 무책임한 정부와 무기력한 정치에도 실망했을 것이다. 더 나쁜 정치는 정치가 이대로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며 "이제는 정치가 응답해야 한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야 한다"고 반성했다.

정홍원 국무총리의 자진사퇴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안 공동대표는 "내각의 수장인 총리가 홀로 사퇴하는 것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비겁한 것"이라며 "사고수습이 우선인 이 시국에 총리가 바뀌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나. 국민에 대한 책임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안 공동대표는 "내각은 이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 더이상 희생자 가족들과 국민을 실망시키면 안된다"며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한 뒤 그 다음에 석고대죄하라. 국민의 뜻에 따르는게 책임있는 자세"라고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도 "사고수습이 진행중인 시점에서 총리가 자리를 비우는 것은 국민에 책임을 지는 자세인지 동의하지 못한다"며 "아픈 국민에게 또한번 실망을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공동대표는 "정치인이 책임지는 자세는 상황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위험한 대한민국을 총점검하는 것이다. 사람 귀한 줄 모르는 나라는 후진국이며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지 못한다면 정부가 아니다"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나라의 기본부터 총체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 정 총리 사의에 "정부, 사고수습 매진할 때" '정총리 사의표명' 시민·누리꾼 "사고 수습 안 끝났는데…" 정홍원 국무총리, 사의 표명 "국정운영 부담줄 수 없어" 정홍원 총리 "세월호 참사, 모든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