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1919년 건국" 쐐기…백범 김구 묘역 참배

입력 2017-08-15 2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늘(15일) 광복절을 맞아 건국 원년은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이라고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런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서,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광복절에 백범 묘역도 찾았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친일 잔재 청산을 강조했습니다.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더라는 경험이 불의와의 타협을 정당화하는 왜곡된 가치관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독립운동을 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건국 원점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으로 보는 것도 이런 관점이나 관심사와 무관하지 않단 분석입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도 경축사를 통해 2019년이 건국 100주년이란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또 이런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 광복절 경축식에 앞서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임시정부의 수반이었던 백범 김구 선생의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백범 묘역에 참배한 적은 있지만, 현직 대통령이 광복절에 이곳을 찾은 건 처음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에선 다시 반론이 나왔습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1948년에 건국이 된 건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라며 "1919년을 건국의 해로 삼는 건 지나친 확대해석"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2019년 건국 100주년"…'건국절 논란' 일축 [풀영상] 문재인 대통령 "모든 것 걸고 전쟁 막겠다"…광복절 경축사 문 대통령, '비 맞으며' 백범 김구 묘역 참배 [정치현장] "전쟁만은 막겠다" 대통령 경축사에 담긴 의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