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안 내일 표결…북 수출 1/3 봉쇄

입력 2017-08-05 20:57 수정 2017-11-21 17: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가 북한 도발에 대한 제재 결의안을 마련했습니다. 북한 수출의 1/3을 봉쇄하는 강력한 제재안인데 미국과 중국의 사전 합의를 거쳤습니다.

뉴욕에서 심재우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이 ICBM급 발사실험에 성공한 이후 미국과 중국은 대북 제재안 마련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북한 미사일이 미국 본토에 도달하는 만큼 고강도 제재를 해야한다는 미국. 북한주민이 고통을 받으면 안된다며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중국.

두 나라가 밀고당긴 협상 끝에 추가 제재안이 마련됐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합의한 제재안에는 북한의 석탄과 철, 해산물 등의 수출을 봉쇄하는 내용이 담겼고, 북한 노동자의 해외근무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렇게 되면 북한의 연간 대외수출액 30억 달러 가운데 3분의 1이 사라질 것으로 추산됩니다.

미국은 대북 원유수송 금지를 넣지 못했지만, 김정은의 자금줄을 어느 정도 옥죄는 선에서 중국과 합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의안 채택을 위한 표결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6일) 새벽 진행됩니다.

미국·중국·러시아·프랑스·영국 등 5개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인 비토를 행사하지 않고 15개 이사국 가운데 9개국 이상 찬성해야 합니다.

그동안 중국과 대북 노선을 같이 해온 러시아가 반대할 수 있다는 변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상임이사국 5개국의 비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표결에 부친 적은 없기 때문에, 미중러 3국간에 모종의 합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유엔 내부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유엔 대북결의안 내일 표결…"북한 수출 3분의1 봉쇄" 문 대통령 휴가 복귀…트럼프와 '대북문제' 현안 논의 한미일 안보책임자 화상회의…"압박 목표는 대화 유도" 북 "미 제재 패키지법, 용납할 수 없는 깡패 행위" 주장 미 안보수장 "김정은 편히 자선 안 돼"…강온 투트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