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근혜 정부, 아직 국가안보실 자료도 안 넘겼다

입력 2017-05-18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인수인계 시스템이 텅 비어 있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부실 인수인계 문제를 계속 보도해드리고 있는데요. 외교안보 부문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청와대의 새로운 외교안보팀이 아직 남아있는 박근혜 정부의 김관진 안보실장으로부터 현안보고도 받지 못한 상태이고, 자료 역시 넘겨받은 것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새 정부의 외교·안보 현안을 주도하는 건 정의용 청와대 외교안보TF 단장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각국 정상과 통화할 때 배석해 지원했고, 매튜 포틴저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나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합의했습니다.

정 단장은 어제 JTBC와의 통화에서 "현재의 국가안보실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거나 자료를 넘겨받은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아있는 자료가 확인되지 않아 북핵 문제나 사드 배치 문제 등 미국과의 협의 내용을 다른 루트로 파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황교안 전 권한대행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이의 통화 내용, 사드 비용 논란을 낳았던 김관진 실장과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통화내용이나 배경 등에 대한 어떤 설명도 들은 게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김관진 실장의 국가안보실 라인은 그대로 청와대에 남아 있지만 이런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고 결국 자체 채널로 확인했다는 겁니다.

정 단장은 자체적으로 준비한 정보와 계획에 따라 시급한 현안부터 해결해나가고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다만, 지난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위급 상황으로 판단해 김 실장이 직접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즉각 국가안보실의 모든 자료가 문 대통령에게 보고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종대/정의당 의원 (전 청와대 국방보좌관실 행정관) : 한미정상회담 일정이 합의되고 주변국에 특사가 파견되는 이 시점에서 지난 정부의 중요한 안보정책 결정 과정의 모든 문서와 자료들 조속히 확보해야 외교·안보가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박관천 "정윤회 문건, 8가지 버전…'역린' 건드릴까 수위조절" [청와대] 정상외교 '본궤도'…되돌아본 문 대통령 일주일 청와대 "문재인, 19일 원내대표 회동서 국정 협조 강조할 것" "청와대 인수인계 시스템 비어있다"…경위 조사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