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에 '경제개발 5개년' 공동연구 제의 카드"

입력 2018-09-17 20:14 수정 2018-09-17 23: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번 정상회담 테이블에 '비핵화' 문제가 올려졌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2000년,2007년 정상회담과는 다른 분위기속에서 열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적이냐 그렇지 않느냐를 평가할때, 국제사회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밝히느냐"를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청와대는 이를 위해서 경제 개발 카드를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JTBC의 취재결과,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남북이 공동으로 연구하자고 제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제시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입니다. 물론 이것은 확실한 비핵화 이후를 전제로 한 것이기는 합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에 대한 남북의 공동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같은 구상이 북한 경제발전 5개년 전략 이라며 "이용남 북한 경제담당 내각 부총리와 이야기하면서 공동연구 등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은 북한이 2016년에 제시한 경제개발 계획으로 에너지 문제와 더불어 금속, 철도운수 등 여러 분야에 대한 발전방안이 포함돼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핵심 경협 대상으로 보는 철도, 운수, 전력 등이 겹치는 부분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이 정부 단위, 공기업이나 개별 기업 단위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미리 조율해보는 단계"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공동 추진은 제재가 풀린 이후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서라도 확실한 비핵화 메시지를 북·미 회담 등에서 제시하도록 촉구하고 설득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평양 공동 영상 취재단)

 

 

관련기사

김 위원장 '공항 영접' 할까…문 대통령 48시간 일정은? '국정농단' 논란 속 기업인 동행…경제교류 어떤 역할? 논쟁 부담 속에서도…'4대 기업' 방북길 오르는 이유는? 대북 제재 풀 '열쇠' 쥔 미국…'총수 방북'에 신중론 '철의 삼각지대' 녹일 긴장완화…유해발굴 등 합의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