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찍박" vs "김찍박"…김문수·안철수 단일화 무산 공방

입력 2018-06-10 21:58 수정 2018-06-10 23: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13 지방선거

[앵커]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는 사전투표일을 넘기면서 사실상 무산된 상태죠. 이런 가운데 오늘(10일) 두 후보는 서로 상대방을 찍으면 박원순 후보가 당선된다는 주장을 펼치며 공세에 들어갔습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사전투표 전까지만 해도 서로 결단을 촉구하며 단일화의 여지를 남겼던 두 사람이지만, 오늘은 달랐습니다.

먼저 기자회견을 연 김문수 후보는 안철수 후보 말고 자신을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문수/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 안철수 후보를 찍으면 박원순 후보가 당선됩니다. 곧 분열하고 소멸할 정당과 후보가 대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른바 '안-찍-박' 주장입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에 대해 "7년 전 박원순 시장을 만들어낸 산파이자 산모"라는 비판도 내놨습니다.

이에 맞서 안철수 후보도 김 후보를 찍으면 박 후보가 당선된다는 '김-찍-박' 논리를 폈습니다.

[안철수/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 김문수 후보는 사퇴의 용단을 내려야 합니다. 당선 가능성이 없는데 표를 분산시켜 박원순 후보의 당선을 돕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안 후보 측은 2010년 경기지사 선거를 거론하며 김 후보의 결단을 요구해왔습니다.

당시엔 투표일 사흘 전,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가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후보직에서 사퇴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중도 사퇴가 두 후보에 심각한 정치적 타격을 입히게 되는 만큼 이런 식의 양보가 현실화하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바른미래 충북도당 "한국당 측, 지사 후보 매수 시도" 주장 바른미래 송파을 결론 못내…손학규 출마의사에 갈등 최고조 바른미래 폭풍전야…23일 최고위서 송파을 공천 결론 시도 김문수-안철수 '멀어진 단일화'…깊어진 '감정의 골' 김문수 "드루킹 때문에 문대통령도 문제… 대선 제대로 됐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