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연금·자원외교 특위, 시작부터 '삐걱'…격돌 불가피

입력 2014-12-30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공무원 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관련한 두 특위가 가동됩니다. 자원외교 건은 조사 범위를 두고 여야의 갈등이 예상되고, 공무원 연금 개혁도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한윤지 기자입니다.

[기자]

공무원연금개혁 특위는 여당 몫의 위원장을 정하는 것부터 순탄치 않습니다.

새누리당에서 하겠다고 나선 사람이 없어서 주호영 정책위의장을 내정했는데 거듭 고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호영 의장 본인이 올해부터 공무원연금 대상이어서 이해당사자격으로 부적절하단 겁니다.

하지만 공무원들이 반대하는 연금 개혁에 총대를 메고 나서기가 부담스러운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옵니다.

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에 참여할 공무원 당사자는 우여곡절 끝에 여야 합의로 4명을 위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노조와 관련 단체가 "정치적 야합"이라며 강하게 반발해 앞으로 가시밭길이 예상됩니다.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관련해선 여야 접근법이 크게 다릅니다.

일단 여야는 국정조사 대상 시기를 이명박 정부로 한정하진 않기로 했습니다.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이 추진해온 해외 자원개발 사업"으로 명시한 건데요.

여당 입장이 최대한 반영된 겁니다.

아직 첫 회의에 들어가기도 전이지만 여야는 동상이몽입니다.

새누리당은 이명박 정부 뿐만 아니라 과거 정부 전반의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되짚어 보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정부를 정조준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당연히 국회에 출석해야 한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2일까지 세부 계획안을 짜는 과정에서 여야의 불꽃 튀는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자원외교 국조 요구서 'MB정부' 명시 안 해 새정치연합 "자원외교 국조로 MB 대국민 사기극 밝혀야" 4대강사업 여진…여당 "소모적 논쟁 그만" 야당 "국조 필요성 거듭 확인" 환경단체 "MB, '4대강 부실' 국조·검찰 수사 응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