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테랑 선장도 자동 운항…3등 항해사, 왜 수동 조타?

입력 2014-04-23 08:04 수정 2014-04-24 1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고 당시 상황에서의 의문점들. 조류가 빠르기로 유명한 맹골수도 해역에서는 보통 자동운항 장치에 맡겨서 운항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시 3등 항해사는 수동으로 배를 운항했습니다. 경력도 많지 않은 이 항해사가 이 위험한 곳에서 왜 수동으로 항을 한 건지,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사고 당시 3등 항해사 박 모 씨는 조타수를 시켜 배의 방향을 직접 바꾸는 '수동 운항'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세월호는 급격한 방향 전환을 한 후 쓰러졌습니다.

해당 지역을 지나는 배의 선장들은 자동 운항 시스템으로 배를 모는 게 기본이라고 말합니다.

조류 변화가 큰 맹골수도 해역의 특성상 수동으로 배를 몰면 기울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베테랑 선장들도 자동 운항을 한다는 겁니다.

[장원희/선장 (구조작업 참여) : 다 자동이에요. 맹골수도도. 사람이 했을 때 10도 돌릴 수도 15도를 돌릴 수도 있고 실수로 돌릴 수도 있잖아요.]

세월호의 전 항해사 김 모 씨는 신참 3등 항해사가 조류가 일으키는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수동 운항을 택했을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모 씨/전 세월호 항해사 : 큰 소용돌이가 (사고해역에) 발생합니다. 항해사가 빠졌을 때 겁이 났을 것이고…]

3등 항해사 박 씨가 이 배를 몬 것은 4개월 남짓입니다.

인천에서 제주도로 갈 때 맹골수도를 지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단 박 씨는 검경 합동수사본부 조사에서 배의 방향을 돌리기 위해 수동운항을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합수부는 박 씨가 방향을 돌리려 했던 이유도 집중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수색 투입 잠수사 "표면 공기 공급방식으로 집중화…성과 기대" 최초 신고자 학생이었다…승무원보다 3분 먼저 '119신고' "살려주세요" 신고 학생에…선박명 안 묻고 "위·경도 어디냐" 진도VTS로 신고만 했어도…잃어버린 '18분의 골든 타임' 누르면 전세계로 전파…SOS 버튼 안 눌렀나, 망가졌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