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정작 국민은 배제…의료계 강짜에 백기투항"

입력 2020-09-04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가 계속 집중 조명했듯이 '의료 공백'이 생기면 당장 피해를 입는 건 의료 소비자들, 즉 평범한 시민입니다. 그런데 이번 합의 과정에서 이런 시민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이런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어서 노진호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을 배제한 밀실 야합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의료계의 강짜에 백기투항한 정부의 항복 선언을 들어야 했습니다.]

민주당과 대한의사협회의 합의 직후 청와대 앞입니다.

176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공공의대 추진 등을 원점재검토하기로 하는 중차대한 합의를 하면서, 정작 의료 소비자는 철저히 배제했단 게 비판의 핵심입니다.

[이보라/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 (공공의료 강화 등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로, 모든 국민과 관련된 시민단체가 함께 논의하고 합의해야지…결코 의사단체와 정부가 결정하게 해선 안 됩니다.]

정치권에서도 비슷한 비판이 나왔습니다.

정의당은 "국가적 의제들이 이기적인 집단행동에 물려버렸다"고 논평했습니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의료 서비스의 문턱을 낮출 기회가 원점으로 돌아갔단 걸 비판한 겁니다.

합의의 주체였던 여당 내에서도 쓴소리가 나왔습니다.

간호사 출신 이수진 의원은 이번 합의안을 의대정원 확대, 지역의사제 도입 등을 의사 진료 복귀와 맞바꾼 것일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을 인질 삼아 불법 집단행동을 할 때 과연 정치는 무엇을 해야 하느냐"고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당·정-의협 '원점 재논의' 합의문…전공의 반발 '진통' 복지부-의협도 합의…의대 증원 중단·의정협의체 구성 전공의들 반발에…정부-의협, 최종 합의 서명식 '지연'
광고

JTBC 핫클릭